2016년 5월 10일 화요일

사회 유형(Social Engineering)

사회 유형(Social Engineering)

알파 센터리에서 반드시 알아야할 것이 바로 사회 유형이다. 문명 2의 국가형태와 유사한 기능을 하지만 국가형태처럼 순서적으로 발전하는 방식(군주주의민주주의)이 아니다. 나중에 과학기술을 연구하면 새로운 사회적 특성을 적용시킬 수 있다.
 
사회 유형(Social Engineering) 화면
 
사회 유형 화면에서는 게이머의 분파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사회 유형을 적용할 수 있다. 사회 유형은 크게 정치(Politics), 경제(Economics), 가치(Values), 미래사회(Future Society)로 구분된다. 게임 시작시에는 사회 유형에서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거의 없지만, 과학기술을 발전시키면 새로운 사회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단축키 .
 
분파의 사회 특성치: 분파의 시작시 주어지는 사회 특성치(Social Factor)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변 경할 수 없으며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계속 적용받게 된다.
 
사회 효과(Social Effect) 윈도우: 게어머가 선택한 사회 유형과 분파의 사회 특성치를 적용하여 최종 적인 효과를 보여준다.
 
사회(Society) 윈도우: 적용된 사회 유형과 분파의 사회 특성치를 종합하여 나타난 각 사회 특성치를 보여준다. 각 사회 특성치에 클릭하면 해당 사회 특성치를 극대화시키는 방향으로 사회 유형이 자동 선택된다.
 
경제(Economy) 막대: 경제 막대는 전체 에너지 생산량 중 몇 퍼센트를 저장할 것인지 설정한다. 비 율을 높게 설정하면 매 턴마다 저장되는 에너지의 양이 늘어난다.
 
행복(Psych) 막대: 전체 에너지 생산량 중 몇 퍼센트를 시민들의 행복을 위해 사용할 것인지 결정한 다. 비율이 높을수록 도시의 탤런트 수가 늘어나며, 폭동을 막을 수 있다.
연구(Labs) 막대: 전체 에너지 생산량 중 몇 퍼센트를 과학기술 생산량을 배정할 것인지 결정한다. 비율이 높을수록 과학기술의 연구에 걸리는 턴이 짧아진다. 일반적으로는 경제와 연구는 같은 비율 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경우 경제 50%, 연구 50%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행복의 경 우는 폭동 문제가 심각한 경우에만 적용하도록 하자. 그 외는 건물이나 비밀 프로젝트를 이용해서 시민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정보 윈도우: 여기서 설정한 에너지의 사용비율과 사회 유형의 선택에 따라 최종적으로 나타난 결과 를 보여준다. 여기서는 매 턴마다 저장되는 에너지 수입과 과학기술의 연구에 필요한 턴수가 기록된 다. 이를 보면 자신의 선택이 적절한지 확인할 수 있다.
 
사회 유형
사회 유형은 크게 정치(Politics), 경제(Economics), 가치(Values), 미래사회(Future Society)로 구분된다. 각 분야별로 세분화된 선택 사항이 있다(과학기술을 연구한 경우). 각 분야별로 이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정치 분야에서 프론티어를 선택하고, 경제 분야에서 자유 시장(Free Market)을 동시에 선택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정치에서 프론티어를 선택하고 동시에 민주정치를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각 사회 유형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어떤 사회 유형이 절대적으로 좋다고는 할 수 없다. 바람직한 사회 유형은 게이머가 선택한 분파가 무엇이냐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가이아의 후예들 의 경우는 행성 +1, 효율 +2, 사기 -1, 치안 -1이다. 따라서 사기와 치안을 적절히 높일 수 있는 치안 정부, 권력 가치를 선택한다. 이런 식으로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는 사회 유형을 선택하도록 한다. 특히 선택후 정보 윈도우를 보면 선택에 따른 에너지 수입과 과학연구에 걸리는 턴수를 확실할 수 있다. 이 수치를 이전과 비교해서 수치가 향상되었다면 바람직한 선택을 한 것이다. 특정한 사회 특성치가 너무 낮게 나오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정치(Politics)
 
프론티어(Frontier): 정치 분야에서 기본 설정된 사회 유형으로 사회 특성치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치안 정부(Police State): 시민들을 억압해서 군사적으로 유리한 사회를 만든다. 하지만 그만큼 경제적 효율이 떨어진다. 지원 +2, 치안 +2, 효율 -2.
 
민주 정치(Democratic): 시민들의 의사가 존중되고, 도시 성장도 빠르지만 군사적 행동에는 매우 부적절하다. 효율 +2, 성장 +2, 지원 -2.
 
원리주의(Fundamentalist): 종교적인 힘이 강한 사회로 시민들의 충성은 강하지만 과학기술에는 다소 반감을 가진 사회이다. 프로브 +2, 사기 +1, 연구 -2.
 
경제(Economics)
 
단순(Simple): 기본 설정된 유형으로 사회 특성치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자유 시장(Free Market): 자유 시장의 원칙을 철저히 지킨다. 따라서 국가의 간섭에는 강한 거부감을 나타낸다. 수치가 너무 나쁘므로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다. 경제 +2, 행성 -3, 치안 -5.
계획(Planned): 계획 경제는 잘 짜여진 틀을 따라 경제를 발전시켜 나간다. 성장 +2, 산업 +1, 효율 -2.
 
녹색(Green): 녹색경제는 경제 발전보다는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한 환경보호에 보다 신경을 쓴다. 효율 +2, 행성 +2, 성장 -2.
 
가치(Values)
 
생존(Survival): 기본 설정된 유형으로 사회 특성치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권력(Power): 막강한 군사력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한다. 그만큼 산업은 위축된다. 지원 +2, 사기 +2, 산업 -2.
 
지식(Knowledge): 아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른 분파와 적극적으로 정보를 교환하려 하기 때문에 그만큼 유출되는 정보도 많아진다. 연구 +2, 효율 +1, 프로브 -2.
 
(Wealth): 부를 최고의 가치로 생각한다. 경제 +1, 산업 +1, 사기 -2.
 
미래사회(Future Society)
 
없음(None): 기본 설정된 유형으로 사회 특성치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사이버네틱(Cybernetic): 미래 사회에 사람들은 컴퓨터로 모든 일을 처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효율 +2, 행성 +2, 연구 +2, 치안 -3.
 
지상낙원(Eudaimonic): 시민들의 행복을 위한 미래 사회를 건설하려고 한다. 경제 +2, 성장 +2, 산업 +2, 사기 -2.
 
사고 통제(Thought Control): 개개인의 사고를 통제하는 억압된 사회를 구상한다. 사기 +2, 치안 +2, 로브 +2, 지원 -3.
 
사회 특성치(Social Factors)
경제(Economics)
 
경제 수치는 -3부터 5까지 가능하다. 기준은 0이다. 경제수치가 0보다 높아지면 에너지 수입이 증가하며, 경제 수치가 0보다 낮아지면 에너지 수입이 감소한다. 예를 들어 경제 -2이면 각 도시에서는 매 턴마다 2만큼의 에너지를 지출하게 된다.
 
효율(Efficiency)
 
효율은 -4부터 4까지 가능하다. 효율수치가 높아지면 도시에서 낭비되는 에너지가 줄어들며, 효율수치가 낮아지면 도시에서 낭비되는 에너지가 늘어난다.
 
지원(Support)
 
지원은 -4부터 3까지 가능하다. 지원수치가 높아지면 더 많은 수의 유니트를 생산해도 도시에서 따로 미네랄을 지원하지 않아도 된다. 지원수치가 낮아지면 각 유니트마다 미네랄을 지원해주거나, 심한 경우(지원 -3)는 각 유니트마다 2개의 미네랄을 매 턴마다 지원해주어야 한다.
 
사기(Morale)
 
사기는 -4부터 4까지 가능하다. 사기수치가 높으면 생산되는 유니트의 사기가 높아지며, 사기수치가 낮으면 생산되는 유니트의 사기가 낮아진다. 예를 들어 사기수치가 -4이면 생산되는 모든 유니트는 3만큼 사기가 감소해서 생산된다. 평상시라면 훈련(Disciplined) 상태로 생산되는 유니트가 이때는 모두 왕초보(Very Green)의 상태로 생산된다. 이렇게 되면 전쟁에서 승리를 바라기란 매우 힘들다.
 
치안(Police)
 
치안은 -5부터 3까지 가능하다. 치안수치가 높으면 도시 내에서 치안효과를 발휘하는 유니트의 수가 늘어나므로 폭동을 예방할 수 있다. 반대로 치안수치가 낮아지면 도시에서 생산한 유니트가 도시를 벗어날 경우 시민들의 불만이 증가한다. 예를 들어 치안 -5이면 한 유니트가 도시를 떠난 경우 2명의 드론(불만 시민)이 생긴다.
 
성장(Growth)
 
성장은 -3부터 6까지 가능하다. 성장수치가 높으면 식량창고의 크기가 작아지므로 조금만 식량을 채워도 인구가 1 증가한다. 반대로 성장수치가 낮으면 인구증가율이 감소한다. 성장 -3일 때는 인구가 전혀 증가하지 않는다.
 
행성(Planet)
 
행성은 -3부터 3까지 가능하다. 행성수치가 높으면 도시 주변을 개간하고 시설물을 세워도 환경오염의 피해가 줄어든다. 펑거스 지형을 이동할 때 적은 이동력을 소모하며, 마인드 웜을 우리편으로 만들 수도 있다. 또한 행성수치가 높으면 정신력 전투(Psi Combat)에서도 더 유리하다. 반면에 행성수치가 낮으면 정반대의 효과를 초래한다.
 
프로브(Probe)
 
프로브는 -2부터 3까지 가능하다. 프로브수치가 높으면 프로브 팀의 사기가 증가되고 적의 첩보활동에 대한 도시나 유니트의 저항력이 높아진다. 프로브수치가 낮으면 적의 첩보활동이 용이해진다.
 
산업(Industry)
 
산업은 -3부터 5까지 가능하다. 산업수치가 높으면 생산물의 생산비용이 절감되며, 산업수치가 낮으면 생산비용이 증가한다. 산업 5인 경우 생산비용이 50%나 절감된다.
 
연구(Research)
 
연구는 -5부터 5까지 가능하다. 연구수치가 높으면 과학기술 생산량이 증가하며(과학기술의 연구속도가 빨라진다), 연구수치가 낮으면 과학기술 생산량이 줄어든다. 연구 5이면 과학기술 연구속도가 50% 향상한다.
 
과학기술
문명 2와 마찬가지로 알파 센터리에서도 게임을 이끌어가는 견인차는 역시 과학기술의 발전이다. 도시 발전, 유니트 생산, 비밀 프로젝트 완성 등 과학기술은 게임의 모든 면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과학기술 연구
과학기술은 한번에 하나씩만 연구할 수 있다. 하나의 과학기술을 연구하면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과학기술을 연구할 수 있다. 새로운 과학기술을 연구해야만 새로운 건물과 유니트를 생산할 수 있으므로 과학기술은 가능한 한 많이, 가능한 한 신속하게 연구하는 것이 좋다. 과학기술을 신속하게 연구하는 방법은 에너지를 좀더 많이 과학기술 분야에 투자하는 것이다. 에너지의 할당은 사회 유형 화면에서 조정할 수 있다. 하지만 과학기술에만 모든 에너지를 할당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경제와 연구가 적절히 조화를 이룰 때 효율성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지 과학기술의 연구에 많은 예산을 할당하는 방법보다는 과학기술 생산량을 늘리는 건물을 많이 건설하고, 시민들 중 사서(Librarian), 공학자(Engineer)같은 과학기술 생산량을 늘려주는 전문가를 많이 지정하는 방법이 더 효율적이다. 왜 그랬는지 모르지만(아마 게임의 긴장감을 높이기 위함이 아닐까?) 알파 센터리에서는 자신이 연구할 과학기술을 지정할 수 없다. 단지 다음에 연구할 과학기술의 분야만을 지정할 수 있다. 과학기술의 분야는 탐험, 발견, 건설, 정복 4가지이다. 이 중 자신이 연구하고 싶은 분야를 선택하면 해당 분야의 과학기술 중에서 하나가 선택되어 연구가 진행되고, 연구가 끝나면 해당 과학기술에 대한 설명(과학기술의 효과)이 나온다. 탐험: 행성을 탐험하는데 도움을 줄 과학기술을 연구한다.
발견: 순수 과학기술을 연구한다.
건설: 도시의 시설을 건설하는데 도움을 줄 과학기술을 연구한다.
정복: 군사력을 높이기 위한 과학기술을 연구한다.
각 과학기술에는 단계가 있다. 예를 들어 맥 튜브(이동력 0 소모)를 건설할 수 있는 기술인 모노폴 마그넷(Monopole Magnet)은 건설기술의 6번째 단계이다. 따라서 B6라고 표시된다. 다른 분파와 과학기술을 교환하는 경우 이 숫자를 보면 어느 쪽이 더 이익인지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단계가 높을수록 더 값진 기술이다.
 
과학기술 얻는 방법
1. 도시에서 과학기술을 연구한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2. 유니티 포드(Unity Pod)를 탐색한다. 유니트 포드에서는 간혹 유용한 과학기술을 발견할 수 있다.
3. 에일리언 유물(Alien Artifact)을 도시의 네트웍 노드에 연결하면 과학기술을 얻을 수 있다. 각 네트웍 노드에는 하나의 에일리언 유물만 연결할 수 있다. 하지만 비밀 프로젝트인 유니버설 번역기(Universal Translator)를 완성한 도시에서는 에일리언 유물은 무한정 연결할 수 있다.
4. 외교를 통해 서로 과학기술을 교환한다.
5. 프로브 팀이 다른 도시에 침입해 해당 분파의 과학기술을 빼내온다.
6. 과학기술 중 두뇌의 비밀(Secrets of Human Brain), 알파 센터리의 비밀(Secrets of Alpha Centauri), 창조의 비밀(Secrets of Creation)을 가장 먼저 연구하는 분파에게는 새로운 기술이 보너스로 주어진다.
7. 비밀 프로젝트인 유니버설 번역기(Universal Translator)를 완성하면 새로운 과학기술 2개를 즉시 얻을 수 있다. 행성의 데이터링크(Planetary Datalink)를 완성하면 다른 세 분파에서 연구한 과학기술을 거저 얻을 수 있다. 네트웍 체계(Network Backbone)나 슈퍼 충돌기(Supercollider)를 완성하면 도시에서 과학기술 생산량을 늘릴 수 있다.
8. 다른 도시를 정복한다. 게임 규칙에서 다른 도시를 정복할 때 과학기술을 얻도록 설정(Spoils of War 선택)하면 다른 도시를 점령했을 때 새로운 과학기술을 얻을 수 있다(물론 상대방이 게이머가 연구하지 못한 과학기술을 갖고 있는 경우에 한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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