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구글 애드센스 한달 수입 $16,000?

이건 제 얘기가 아닙니다. 프로 블로깅을 선도하고 있는 Darren Rowse라는 호주산 블로거의 얘기입니다. 그의 포스트를 보면 지난달 구글 애드센스 수입이 $16,000에 달하는 군요. 원래 구글 애드센스의 정책에 따르면 얼마를 벌고 있는지 밝힐 수 없지만, 허락을 얻은 경우엔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는 Darren Rowse의 포스트를 오랫동안 읽어 왔기 때문에 그가 허황된 거짓말을 하는 것은 아니란 것을 압니다. 그는 실제 그정도 수입을 올리고 있고 또 구글 애드센스외의 다른 광고 수입원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16,000을 벌기 위해 얼마나 많은 페이지 임프레션이 필요한 지 계산해 보았습니다. 우선 클릭 한건당 수입이 $0.2, CTR(Click Through Rate)이 1% 라고 가정해 보면, 한달에 $16,000의 수입을 올리기 위해서는 16,000/0.2/0.01=8,000,000 페이지 임프레션이 필요하군요. 하루 평균은 8,000,000/30= 266,667 입니다. 방문자 1인당 5 페이지를 본다고 가정하면 266,667/5=53,333명. 그러니까 대충 53,000명의 하루 방문자를 확보하면 구글 애드센스 한달 수입이 대강 $16,000에 이를 수 있다는 결론입니다. 흠...... 아주 특별한 묘책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일반인이 50,000명에 달하는 방문자를 확보하기란 거의 불가능하죠. $16,000은 잊어 버립시다.
위에서 별 쓸모 없어 보이는 계산을 해 본 이유는 $16,000이 불가능 하다는 것을 강조하려던 것이 아니라,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서 어느정도의 수입을 올리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을 말하려고 했던 것입니다. 저도 아시다 시피 구글 애드센스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달 중순쯤 이 블로그를 시작했는데 한달 호스팅 비용은 충분히 나오더 군요. 이 기회를 빌어 클릭해 주신 분들께 감사감사. :-)
Darren Rowse은 직업적 블로거 입니다. 그는 블로깅과 블로깅에 관련된 컨설팅이외의 다른 직업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처럼 블로깅이 직업이 될 수 있다면, 블로깅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정말로 좋은 일일 것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는 아직 시기상조라고나 할까요. 다른 이유들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아직 텍스트광고를 이용하는 기업이 별로 없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저처럼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를 올리고 있는 다른 한국블로거들의 사이트를 방문해 봤는데, 애드센스광고 내용과 포스트내용이 따로 노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가 좋은 결과를 내는 것은 포스트내용과 일치하는 텍스트 광고를 보여 주기 때문인데, 이부분에서 우리의 경우 한계가 드러나는 것이지요. 물론 약간의 손봄을 통해 매칭 가능성을 더 높일 수는 있지만, 그래도 기본적으로는 광고주의 수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현실에서도 Darren Rowse같은 직업적 블로거가 탄생할 수 있을 것인가? 물론 있다고 봅니다. 잘은 모르지만 어디선가 이미 계획하고 있는 분도 있을 줄로 짐작하고요. 저도 한 2년쯤 후엔 아예 직업적 블로거로 나서볼까 생각하고 있는 중입니다.그러나, 이건 단순히 짐작일 뿐 현실적으로 여건이 성숙되어 있다고는 보이지 않습니다. 해서 저는 그저 블로깅을 즐길 따름입니다. 물론 블로깅을 통한 수익창출,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에 대한 모색등을 계속해 나가면서 말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