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블로그 방문자와 검색엔진

이 블로그를 찾아 주시는 분중의 반 정도는 검색엔진을 통해 오시는 분들이다. 검색엔진은 주로 구글과 네이버를 경유한다. 때에 따라 네이버를 통해 오시는 분들이 구글을 통한 경우보다 많기도 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다. 올 1월 부터 지금까지의 개략적인 수치로는 대충 43%~ 55%의 비율이 구글과 네이버가 내게 보내 준 방문자 비율이다. 모르긴 해도 이 수치는 다른 블로거들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가 아닐까 한다. 내 글이 얼마나 도움이 되었을까는 일단 제쳐두고 (쓸데 없는 정보 였다면 정말 죄송한 마음이다.), 이 블로그의 검색엔진 경유 방문자 비율이 높은 것에는 이유가 있는데, 첫째는 일단 포스트 숫자가 검색엔진으로부터 방문자를 지속적으로 받을 만한 수준이 되기 때문이고(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대략 포스트 숫자가 100을 넘어서면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둘째는 검색엔진을 염두에 두고 작성한 포스트가 꽤 있기 때문이다.

첫번째 이유는 일반적인 얘기이므로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고 두번째는 설명을 덧붙여야 할 것 같다.

의견을 내 놓거나 정보를 제공하는 글을 작성하는 경우에는 나름대로 최소한의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적용하여 글을 써 왔다. 다시말하면 검색엔진이 내 글을 인덴싱하기 편리하도록 글을 작성해 왔던 것이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서는 따로 블로그를 위한 SEO 라는 카테고리에 글을 모아 둔 것이 있으니 시간이 있으신 분은 참고 하시기를 권한다. 시간도 없고 모티브도 없는 분들을 위해 핵심만 추리면 다음과 같다.
  1. 글을 쓸 때 글의 주제와 관련해서 내가 이 주제를 찾기 위해 검색을 한다면 어떤 키워드(검색어)를 쓸 것인지 생각한다.
  2. 위 키워드를 포함해서 포스트 제목을 작성한다.
  3. 글의 첫 부분에 위 키워드를 넣어서 문장을 작성한다.
  4. 글의 말미에도 집어 넣는다.
  5. 태그로도 쓴다.
오해하지 말았으면 하는 것은 매번 포스트를 작성할 때 마다 SEO를 고려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힘든 일상 중에 휴식처로 자신의 블로그를 찾았을 때조차 SEO를 적용해야 한다면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려 보겠다는 희망이 오히려 당신을 더 피곤하게 만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 일반 웹 사이트가 아닌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SEO를 전혀 고려하지 않아도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위에 제시한 5가지는 검색엔진을 통한 블로그 방문자 비중을 더 늘려 보고자 하시는 분들만 참고 하시기 바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