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0일 화요일

도시(Base)

도시(Base)
 
도시 화면
 
시장(Governor): 시장은 도시의 운영을 좀더 쉽게 하기 위해 제공된 기능이다. 문명 2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기능인데 도시의 운영방향을 미리 정해놓으면 시장이 알아서 도시를 경영하는 것이 . 도시의 운영방향에는 탐험, 발견, 건설, 정복 4가지가 있다. 옆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좀더 세부적 인 선택사항을 보게 된다.
 
탐험(Explore): 탐험을 클릭하면 시장은 미지의 지역을 탐험하는데 총력을 쏟는다. 탐험으로 설정해 놓으면 스카우트(Scout), 콜로니 포드(Colony Pod), 수송 유니트(Transport)를 주로 생산하게 된다. 가끔 바다를 탐험하기 위해 해상 유니트를 생산하기도 한다. 게임 초반에 설정해놓으면 좀더 빠르게 확장할 수 있다.
 
발견(Discover): 과학기술 연구와 기술적인 발전에 총력을 집중하도록 설정한다. 발견으로 설정하면 시장은 과학기술 연구에 도움을 주는 건물(네트웍 노드 등), 비밀 프로젝트, 프로브 팀(Probe Team), 새로운 유니트를 생산하는데 최선을 다한다. 도시의 규모가 크고, 적으로부터 안전한 도시에 적합한 설정이다.
 
건설(Build): 도시의 시설을 건설하여 도시를 성장시키는 것이 주목적이다. 시장은 도시 발전에 유용 한 시설이나 주변을 개간하는 포머(Former) 유니트를 생산하게 된다. 도시의 규모를 키우고 싶을 때 선택한다.
 
정복(Conquer): 군사적으로 강한 도시를 건설하는 것이 시장의 주요 임무가 된다. 군사 유니트, 군사 적 시설(커맨드 센터 등) 등을 건설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도시명: 도시명칭을 볼 수 있다.
 
기본 정보: 연도, 소유한 에너지의 양, 환경오염도 등의 정보가 나와 있다.
 
인구 화면: 도시의 시민들을 보여준다. 대부분의 시민들은 노동자(Worker)이다. 상황에 따라서 노동 자는 탤런트(행복)가 되기도 하고 드론(불행)이 되기도 한다. 새로운 과학기술을 연구하면 이외에도 시민들을 전문가로 지정할 수 있다. 탤런트의 수보다 드론의 수가 많으면 폭동이 발생한다. 폭동을 막으려면 레크리에이션 돔(Recreation Dome)같은 시설을 건설하거나 시민들 중 의사(Doctor, 전문가 의 일종)의 수를 늘리는 방법 등이 있다.
 
신경 고문(Nerve Staple): 신경 고문은 시민들의 폭동을 막기 위한 최악의 방법이다. 최소한 10턴 동 안은 폭동이 일어나지 않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신경 고문은 불법이다. 불법인 행동을 자행한 것이 다른 분파에 알려지는 당장 위원회에서 추방되고, 모든 분파가 전쟁을 선포한다.
생산 윈도우: 현재 도시에서 생산중인 유니트, 건물, 비밀 프로젝트 등이 여기에 표시된다. 생산을 위 해서는 미네랄이 필요하다. 생산물의 아래에는 생산물이 완성되기 위해 필요한 미네랄의 수가 표시 된다. 흰색은 이미 채워진 미네랄이며, 흰색 테두리의 네모는 이번 턴에서 채워질 미네랄의 개수를 나타낸다. 생산 박스에 클릭하면 생산물을 변경할 수 있다.
생산 순서(Queue): 실시간 전략게임과 마찬가지로 알파 센터리에서도 미리 생산물을 예약할 수 있다. 예약된 생산물은 현재 생산물이 생산되면 바로 생산에 들어간다.
 
즉시 구입(Hurry): 즉시 구입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생산 중인 생산물을 바로 다음 턴에 생산할 수 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현재 소유한 에너지를 사용해야 한다. 즉시 구입 의 경우에는 다소 비 싼 비용을 치뤄야 한다.
 
도시 막사: 현재 도시에 위치한 유니트가 모두 표시된다. 도시를 방어하려면 적어도 하나의 유니트는 도시 내에 있어야 한다. 도시에 주둔 중인 유니트를 다시 움직이고 싶으면 여기서 해당 유니트에 클 릭하여 유니트 활성화(Activate Unit)'를 선택한다.
 
유니트 지원 정보: 도시에서 생산한 유니트가 모두 표시된다. 매턴마다 미네랄을 소비하는 유니트는 유니트 아이콘 아래에 방패 모양이 보인다.
 
시설 정보: 도시 내에 건설된 건물, 비밀 프로젝트가 모두 기록된다. 건물들은 네트웍 노드(도시의 과 학 생산력을 50% 높임)처럼 모두 특정한 기능을 갖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매턴마다 일정한 유 지비용이 필요하다. 건물이 더 이상 불필요한 경우 건물을 재활용해서 없앨 수 있다. 건물 이름에 클 릭하면 이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온다.
 
16. 상업 정보: 이곳에는 다른 분파와의 거래에 따라 해당 도시에 발생하는 상업적 이익과 손해가 표시 된다. 다른 분파와 조약 또는 협정을 맺으면 자동으로 해당 도시와 상업 거래를 시작하며 이로써 부 수적인 에너지 수입이 생긴다. 수입의 크기는 도시의 규모, 경제와 관련된 과학기술, 조약이나 협정 의 종류에 따라서 달라진다(협정의 경우는 수입이 2배가 된다).
17. 식량 창고: 이곳을 보면 도시의 성장을 예측할 수 있다. 도시에서 사용하고 남은 식량은 이곳에 저 장된다. 식량 창고가 꽉 차면 도시의 인구가 1만큼 증가한다.
 
18. 도시 지도: 도시가 관할하는 주변 지도가 나온다. 이 지형에 농장, 광산, 태양열 집적기 등을 건설하 여 도시의 생산량을 늘릴 수 있다. 현재 생산 중인 지형은 생산량이 표시된다. 사과는 식량, 보석은 미네랄, 빛은 에너지를 나타낸다. 생산 지형을 변경하려면 먼저 생산중인 지형을 클릭하여 생산을 해제한 다음 원하는 지형에 다시 클릭하면 된다. 아직 탐험이 안된 곳은 도시 지도상에서 검게 표시 된다. 이 지형에서는 아직 생산을 할 수 없다. 도시영역이 겹치는 경우에는 먼저 생산을 지정한 도 시에서 해당 지형을 사용할 수 있으며, 적 유니트가 위치하고 있으면 해당 지형에서는 생산이 불가 능하다.
 
19. 식량(Nutrients) 현황: 하나의 시민은 매 턴마다 2개의 식량을 소비한다. 이렇게 소비되는 식량은 식 량 현황의 왼쪽에 녹색으로 표시된다. 소비하고 남은 식량은 오른쪽에 노란색으로 표시된다. 남은 식량은 식량 창고에 저장된다. 만약 식량이 부족하면 부족한 양만큼 오른쪽에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이 부족한 식량은 매 턴마다 식량 창고에서 빠져나간다. 이런 식으로 식량창고가 비게 되면 도시의 인구가 1만큼 감소한다. 식량 생산을 늘리려면 포머(Former)로 하여금 도시 지형에 농장(Farm) 건설하도록 해야 한다.
 
20. 미네랄(Minerals) 현황: 식량 현황 아래는 미네랄 현황이 나온다. 왼쪽에 표시되는 미네랄은 유니트 지원에 사용되는 미네랄이고, 오른쪽에 표시되는 미네랄은 생산물을 생산하는데 사용되는 미네랄이 . 미네랄이 부족해 유니트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미 생산된 유니트가 사라지기도 한다. 네랄을 더 많이 생산하려면 포머로 하여금 광산을 건설하도록 한다.
 
21. 에너지(Energy) 현황: 에너지는 문명 2에서 금과 같은 역할을 한다. 낭비되는 에너지의 양은 왼쪽에 빨간색으로 표시되며, 오른쪽은 실제로 생산되는 에너지의 양을 나타낸다. 낭비되는 에너지는 도시가 수도(처음 건설되는 도시)에서 멀수록 많아지고, 사회 특성에서 효율의 수치가 낮을수록 많아진다. 낭비되는 에너지의 양이 많아지면 탁아소(Children's Creche)를 건설하여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사회 공학에서 민주 정치 나 녹색주의 를 시행하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도시에서 생산하는 에너지의 양을 늘리려면 포머로 하여금 태양열 집적기(Solar Collector)를 건설하도록 한다. 생산된 에너지는 크게 세분야로 나뉘어 사용된다. 경제(Economy), 연구(Labs), 행복(Psych)이 그것이다. 경제에 할당 된 에너지는 도시의 시설 유지에 필요한 비용을 제공하고 남은 에너지를 저장하여 나중에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연구에 할당된 에너지는 과학기술 연구에 도움을 준다. 행복에 할당된 에너지는 도시의 시민을 만족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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