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블로그 방문자 수 늘리는 3가지 전략적 지점

알지 못하는 몇 분으로부터 메일을 받았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제 메일 주소를 알 수 있는 곳은 딱 한 곳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였던지 실제로 이 블로그를 통한 메일을 받았던 적은 기억에도 가물가물 한 만큼 몇 번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몇 통의 메일을 받아 보았는데, 하나를 제외하고는 모두 트래픽에 관한 질문이었습니다. 여러가지 사정과 배경이 있지만 어떻게 하면 트래픽을 올릴 수 있을 것인가?에 관한 메일이라고 요약할 수 있겠더군요. 그 분들의 메일도 읽어 보고 링크를 주신 사이트 또는 블로그를 방문해 보니 그냥 지나가는 기분으로 질문해 주신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내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릴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정리해 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이 글을 쓰게 된 동기인 셈이죠. 아! 한가지 중요한 것이 있는데,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방문자 수를 늘린다는 것은 신뢰를 함께 쌓아 간다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트래픽만 있는 블로그는 블로깅하는 목표가 무엇이든 간에 목표에 기여하는 바가 별로 없습니다. 트래픽과 신뢰를 동시에 쌓아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를 통한 수익을 얻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개인 브랜드를 쌓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쇼핑몰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에게도 단순 트래픽만으론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트래픽과 신뢰가 같이 가야 합니다.그럼, 이쯤에서 각설하고.......

블로그에 투자하는 시간 만큼 방문자 수는 늘어난다

라는 말이 틀린 말은 아니지만, 어떻게 투자 하느냐도 사실 문제입니다. 시간도 마찬가지고요. 또 '블로그에 투자' 한다는 것은 내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내 블로그에 달린 댓글에 답글을 다는 것 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블로그로 가서 댓글 달고, 올블로그, 블로그코리아, 믹시, 블로거뉴스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가능한 모든 메타블로그에 등록하고, 미투데이도 하고, 각 메타블로그마다 특성을 파악해서 내 블로그와 관련된 어떤 글을 어떤 방식으로 써야 인기글에 오를 수 있는 지 분석도 하고, 그것을 토대로 컨텐츠도 만들고 하는 것이  '블로그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활동을 하면 특별한 전략이 없다고 하더라도 트래픽은 장담하건데 늘어 납니다. '장담'이 잘 안 와닿으시면, '100%로 몇천 단위의 방문자 수를 확보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을 떠나서 인기 블로그로 회자 되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들은 모두(는 아니고 90% 정도 이상 ^^) 활발한 댓글 활동가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정작 저 자신은 이런 정도로 블로그에 투자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시간도 마땅치가 않고 뭐/ 그리/ 팍팍하게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재미있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하지만, 자신의 블로그에 트래픽을 올리고자 한다면 투자는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세상에 꽁짜는 없다는 말이 블로그와 트래픽에도 적용 됩니다. 투자 없는 트래픽이 있으려나 모르겠습니다.
투자라면 금전적인 투자(광고)도 있지만, 여기서는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이 대해서만 알아 보기로 합시다. 내 블로그로 트래픽을 몰아 오기 위해서는 세 가지 동력이 필요합니다.

1. 컨텐츠

얼마전 블로그에서 컨텐츠는 반(50%)일 뿐이다라고 쓴 적이 있지만, 이 말이 컨텐츠가 중요하지 않다는 말은 아닙니다. 트래픽은 공짜가 아니죠. 컨텐츠를 제공하고 사는 것입니다. 여기서 컨텐츠란 블로그에 올리는 글, 사진, 동영상등을 포함합니다. 내가 원하는 방문자를 얻기 위해 그들이 듣기 원하는 컨텐츠를 들려 주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컨텐츠는 트래픽 확보의 출발점인 셈입니다. 컨텐츠를 효과적으로 작성하여 트래픽과 연결시키는 전략에 대해서는 블로그 컨텐츠 전략을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가지 덧붙이자면 블로그 글을 쓰기 시작하는 시점 또는 블로그를 배우기 시작하는 시점부터 검색엔진 최적화를 고려한 글을 쓰십시요. 검색엔진최적화를 무슨 쓰레기 테크닉으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나중에 후회할 것입니다. 아무렇게나 글을 쓰고 나중에 검색엔진최적화를 하기 위해 대행사에 찾는 수고와 비용을 들이는 후회를 하지 말고 처음부터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하고 글을 쓰면 제 말 듣기를 잘했다는 시점이 반드시 올 것입니다. 블로그에서의 검색엔진최적화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해야 하는 이유와 그 글에 소개된 연재 링크 정도만 읽으셔도 필요한 내용의 80%이상은 커버가 될 것입니다.

2. 홍보

  photo by Julianne.hide
좀 있어 보이는 말로는 프로모션(Promotion)입니다. 컨텐츠만 좋다고 해서 독자가 바로 생기는 것은 아니죠. 홍보를 하기 전의 여러분은 고립된 섬을 지키는 로빈슨 크루소일 뿐입니다. 홍보의 결과물이 트래픽으로 연결되고 또 검색엔진최적화에서 말하는 백링크 확보로 연결 됩니다. 
블로그 트래픽 팁에 등록해야 할 메타블로그와 검색엔진, 다음 신지식 활용 방법, RSS 구독자 수 늘리는 팁에 관한 몇 개의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년쯤 전이었다면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가 아니면 홍보를 통한 트래픽 확보에 한계가 있다고 말했겠지만,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다른 블로그는 호스팅 회사를 이용한 워드프레스 플랫폼의 설치형 블로그이지만 작년부터 네이버와 다음에서 유입되는 트래픽이 구글에서 유입되는 트래픽을 앞지르더군요. 물론,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에서 받을 수 있는 트래픽을 다 받고 있지는 못하지만(이유는 다들 아시겠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통한 트래픽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아! 그리고 홍보에 있어서 한가지 추가해야 할 중요한 전략이 있습니다. 온라인 홍보에만 목매지 마시라는 것입니다. 오프라인 홍보도 중요합니다. 명함에 블로그 주소를 포함시키는 것도 중요하고, 보다 중요하게는 오프라인 블로거 모임이나 간담회가  있다면 꼭 참석해서 자신을 알리는 것이 홍보 그리고 트래픽이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참고로 아마도 인기 블로거 중에 오프라인 활동을 하지 않는 블로거들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3. 블로그 통계

블로그 통계란 내 블로그에 방문자가 들어 오는 유입 경로, 검색 엔진 비중, 검색어등에 관한 통계를 말합니다. 텍스트큐브와 티스토리 블로그는 유입 경로, 유입 키워드등의 몇 가지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되고 워드프레스는 Wordpress.com Stats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Wordpress.com에서 API 키를 받으면 기본적인 블로그 통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블로그 통계외에 구글 Analytics나 다음 웹인사이드와 같은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여 보다 더 구체적인 블로그 통계를 확인할 것을 추천합니다. 또 블로그 페이지에 대한 통계 뿐 아니라 피드버너에 가입함으로써 RSS 구독자 수에 대한 통계를 확인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구글 Analytics나 다음 웹인사이드 이용 방법을 이 글에서 담기는 분량상 문제가 있어 다음 기회로 넘기기로 하고 블로그 통계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만 살펴 보기로 하겠습니다. 아!..., 블로그를 캐주얼하게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면 블로그 통계는 하루에 한 번은 확인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방문자 수가 급증하거나 급감하는 날이 있으면 무슨 이유 인지를 알아내기가 쉽고 따라서 증가의 경우에는 활용 전략, 감소의 경우에는 대응 전략을 발 빠르게 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통계는 주먹구구식의 블로그 운영을 탈피하게 해 줍니다. 나름 정성 들여 작성한 컨텐츠가 있는데, 그 컨텐츠가 트래픽 증가에 도움은 되고 있는지, 최근 블로거뉴스에서 열심히 추천 활동을 하고 있는데 이 활동이 내 블로그 트래픽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지, 꾸준히 계속적으로 많이 조회되는 글은 어떤 글인지등을 블로그 통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컨텐츠와 홍보로 블로그 트래픽이 늘어나지만, 블로그 통계는 컨텐츠 작성 내용과 홍보 해야 할 곳과 방식을 과학적으로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결론
컨텐츠, 홍보, 블로그 통계는 단계적으로 활용할 것들이 아닙니다.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블로그 통계를 보고 작성해야 할 컨텐츠 아이디어를 얻기도 하고, 컨텐츠 특성에 따라 홍보해야 할 대상을 달리 할 수도 있고 홍보해야 할 곳을 겨냥하고 컨텐츠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 방문자 수를 증가 시키는데 있어서 또 하나 중요한 트렌드는 검색엔진으로부터의 유입도 여전히 중요하지만 소셜 미디어 사이트로의 유입과 (블로그 인맥이라는 의미로서의)네트워크의 중요성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말하자면 방문자 유입 경로, 즉, 트래픽 소스는 앞으로 점점 더 다양해 질 것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시도를 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트래픽이 많은 인기 블로그에 게스트 블로깅을 한다든지, 미투데이나 플톡에서  많은 친구를 얻고 이를 블로그로의 트래픽 증가로 유도해 본다든지 따위를 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블로그 트래픽의 증가는 꾸준한 노력에 의해 여러 트래픽 소스에서의 증가가 합쳐 져서 이루어 진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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