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3일 금요일

문명2 공략

이전 두 팁과 공략과는 다르게 최근에야 접해본터라 난이도 높은 상태로 진행하지는 못했습니다. 예전에 문명1은 참 재밌게 했었는데, 2는 이번이 처음이네요. 앞으로도 문명시리즈는 계속 구해서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1. 승리조건 
-모든 종족을 멸망시킨다. 
이렇게 하려면 가능한한 초반에 끝장을 보는게 좋다. 후반으로 갈수록 상대방도 기술이 점점 좋아지므로 가능한한 초반에 승부를 보는게 좋다. 
-우주선이 성공적으로 도착한다. 
무조건적인 평화가 필요하다. 만리장성과 유엔을 잘 활용해야 한다. 

2. 원칙 
-도시는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 
평지가 2~3개만 되면 일단 도시를 짓고 본다. 좋은 땅 고르려고 이리저리 다니는 것보다는 일단 만들고, 유닛을 생산해서 확장해가는게 더 좋다. 처음에 일꾼 2유닛을 주는데 개간한다고 고생하는 것보다는 일단 다른 도시를 만들어서 확장해가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첫 도시는 방어유닛(방어좋은 유닛),탐험유닛(발빠른 유닛),방어유닛,일꾼(개척자,기술자)을 만든다. 
일단 맵을 정찰하고 방어할 병력이 필요하다. 일단 첫유닛은 안전빵으로 주둔시키고, 두번째 유닛은 발빠른 녀석으로 맵을 정찰한다. 일단 도시를 만들면 나오는 일꾼은 개척 가능한 지역이 있다면 도시를 만들기 위해 보내라. 위험하게 느껴진다면 하나 남는 방어유닛을 딸려보내도 된다. 도시를 만든 이후에 다시 일꾼을 만들어서 개간을 하는 것이 좋다. 

-보너스 마을은 무조건 먹는다. 
마을이 보이면 달려가서 먹는다. 돈이나 지식을 주거나 마을도 준다. 산적이 나올때도 있지만 죽지 않기를 빌자. 

-보통의 도시는 방어유닛,방어유닛,일꾼을 순서대로 기본으로 만든다. 
정말 후방의 안전한 지역이라면 방어유닛 다음에 일꾼만 만들어도 된다. 주의할 점은 절대 해안가는 후방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전방의 도시는 자원이 허락하는 만큼 전투 유닛을 생산한다. 
멀리 퍼져서 적을 찾아서 파괴하여야 한다. 외교적은 대화는 무시하고 최대한 많은 유닛과 도시를 파괴하고 점령한다. 

-원더는 무조건 다 짓는다고 생각한다. 
상황이 허락하는 한 원더는 무조건 지어라. 하지만 어떤 원더를 먼저 지을건지는 잘 판단해야 한다. 모든 도시나 국가적인 영향을 주는 원더를 먼저 짓는 것이 당연하다. 

-도시를 개간할 때는 사용중인 땅이나 가장 좋은 땅을 우선적으로 개발한다. 
사용중이지도 않은 땅보다는 사용하는 땅을 먼저 개발하는 것이 더 이득이다. 

-도시반경내와 도시간에는 틈틈히 도로나 철로를 깔아준다. 
식량생산이 충분해서 일꾼을 2~3개씩 만들 수 있다면, 일단 일꾼은 많이 만들어서 하나는 도시내를 개발하고 다른 하나는 도시간 연결을 시킨다. 도로가 깔려있고 없고는 나중에 큰 차이가 생긴다. 또한 철로가 나오면 우선적으로 도시간에 깔아주도록 한다. 

-무역은 무조건 가장 먼 우리 도시와 한다. 
무역은 멀면 멀수록 돈을 많이 준다. 그리고 생산지와 요청지 둘다 돈을 벌기 때문에 무조건 우리 도시와 하는게 이득이다. 이때도 도로가 잘 깔렸느냐가 중요해진다. 

-도시는 내정으로 자동생산해놓는다. 
컴퓨터의 판단이 때로는 사람이 하는 것보다 오히려 더 낫다. 또, 도시가 많아지면 관리하기 귀찮아 지므로 위임해놓는게 편하다. 때때로 이미 만든 것을 만들고 있다고 알려줄 때가 있는데 이때만 스스로 컨트롤 하도록 한다. 

-만리장성과 유엔을 잘 활용하자. 
만리장성과 유엔을 만들면 일단 대놓고 공격받지는 않는다. 이틈에 재빨리 확장해서 병력을 만들고 상대방을 압박하면 좋다. 

-초반에 바다를 나가야 한다면 반드시 등대를 짓도록 노력하자. 
처음에 뽑을 수 있는 배는 먼바다 나가면 침몰한다. 등대가 있으면 안전하므로 가능하면 등대를 짓도록하고, 만들기 힘들다면 해안가만 돌아다니자. 

3. 테크 공략 
일단 승마는 초반에 가장 중요하다. 기마병이 있고 없고는 확장의 속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는 피라밋과 만리장성을 쌓기위한 석공술이 중요하다. 
이후에는 철학을 얻도록 주력하자. 매장, 신비주의, 문학이 필요하다. 
공화주의는 초반에 얻을 수 있는 고급정치체제다. 철학을 얻었다면, 법률만 개발하면 바로 얻을 수 있다. 평화를 사랑한다면 민주주의가 나오기 전까지 꽤나 쓸만한 정치제제고, 민주주의와는 달리 전쟁도 어느정도 가능하다. 
이후에 도시가 충분히 많고, 꾸준히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면 컴퓨터가 시키는데로만 테크를 발전시켜도 결코 늦지 않다. 
방패가 많이 나오는 도시 차례대로 원더만 꼬박꼬박 다 지어준다면 문명의 발전은 결코 문제가 없을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