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0일 화요일

도시 생산

도시 생산
 
유니트
 
유니트는 도시 발전, 도시 방어 및 정복, 외교, 탐험, 상업 등 여러가지 목적을 위해 사용된다. 크게 지상, 해상, 비행 유니트로 구분할 수 있으며 과학기술이 발전하면 생산할 수 있는 유니트도 늘어난다.
유니트의 특성에는 크게 5가지가 있다. 이동력, 공격력, 방어력, 리액터(Reactor), 사기(Morale)가 그것이다.
 
이동력: 매 턴에 이동수치를 나타낸다.
공격력: 적의 방어력을 무기력화 시키고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정도를 나타낸다.
방어력: 적의 공격을 막아낼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다.
리액터: 리액터는 유니트가 파괴될 때까지 얼마만큼의 피해를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HP와 같은 의미이다. 리액터의 종류에 따라서 유니트의 가격이 달라진다.
사 기: 유니트의 훈련도와 경험를 나타낸다. 모두 7단계가 있으며, 특히 정신력 전투(Psi Combat) 서 매우 중요한 수치이다.
 
건물
 
도시에 건설되는 시설은 도시의 효율을 높이거나, 생산량을 늘려주거나, 도시의 보호에 이용된다. 모든 시설들은 특정한 효과를 갖고 있으므로 자신의 게임 목적이나 현재 도시가 처한 상황에 따라서 신중하게 건물을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형벌의 구(Punishment Spheres)는 드론의 수를 줄여주지만 동시에 탤런트의 수도 줄인다. 또한 도시의 과학기술 생산량을 절반으로 감소시키며, 적의 첩보전에 약해지는 효과를 갖고 있다. 따라서 이 시설은 드론이 많아 폭동문제가 심각할 경우에만 건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하브 컴플렉스는 도시의 인구가 7이상 늘어나는데 필요한 시설이다. 이 시설은 인구가 3인 도시에 건설하면 괜히 자원을 낭비한 것밖에 안된다. 하브 컴플렉스는 인구가 7에 근접할 때 건설하는 것이 최선이다. 이처럼 각 시설은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해서 건설해야 한다. 건물은 대부분 일정한 유지비용(에너지)을 필요로 하며, 이는 도시에서 생산되는 에너지에서 자동으로 사용된다.
 
 
비밀 프로젝트(Secret Project)
비밀 프로젝트는 문명 2의 경이로운 건축물과 같은 효과를 갖는다. 주로 가장 먼저 완성한 분파에만 효과가 있으며(어떤 비밀 프로젝트는 누가 완성했는가에 상관없이 행성 전체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매우 강력한 보너스를 제공하므로 비밀 프로젝트를 다른 분파보다 먼저 완성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 모두 32개의 비밀 프로젝트가 있으며 이는 특정 과학기술이 연구되어야만 시작할 수 있다. 비밀 프로젝트는 파괴될 수 있으며, 비밀 프로젝트가 있는 도시를 점령하면 그 비밀 프로젝트를 자신의 소유로 만들 수 있다. 비밀 프로젝트는 그 효과를 정확히 알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다른 분파와 경쟁적으로 비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먼저 생산하는 쪽에게만 혜택이 있으므로 좀더 신속하게 생산하도록 해야한다. 문명 2에서 낙타나 화물트럭을 이용해 경이로운 건축물의 건설에 도움을 줄 수 있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알파 센터리에서는 서플라이 크롤러(Supply Crawler)를 다른 도시에서 생산해 비밀 프로젝트를 진행중인 도시로 이동시키면 일정량의 미네랄을 보충할 수 있다.
 
에너지 저장(Stockpile Energy)
 
달리 생산할만한 유니트, 건물, 비밀 프로젝트가 없을 때는 생산물을 에너지 저장 으로 지정해서 생산되는 미네랄을 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다. 게임의 후반에 더 이상 생산할 것이 없을 때는 이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게임이 진행중일 때는 하나라도 더 많은 유니트, 건물, 비밀 프로젝트를 생산하는 것이 좋으므로 별로 좋은 선택이 아니다.
 
생산물 변경
유니트를 생산하다가 건물로 바꾸거나, 비밀 프로젝트를 생산하다가 유니트로 바꾸는 경우처럼 생산물을 다른 분야로 변경하는 경우 일정한 벌칙을 받는다. 즉 현재 저장된 미네랄의 50%가 사라지는 것이다(처음 10개의 미네랄은 제외). 예를 들어 네트웍 노드를 생산하기 위해 미네랄을 20만큼 저장했다고 하자. 그런데 적이 가까이 접근해와서 즉시 유니트를 생산하도록 변경했다. 그러면 이 경우 5만큼의 미네랄이 사라진다(처음 10개를 제외한 나머지 미네랄의 50%가 사라지므로). 게임의 난이도를 낮게 설정하면 생산물 변경에 따른 벌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유니트
 
워크샵(Workshop) 화면
 
문명 2와 가장 달라진 점 중 하나가 알파 센터리에서는 유니트를 직접 자신이 설계해서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유니트를 설계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워크샵이다. 워크샵에서는 유니트의 본체(Chassis), 무기(Weapon), 장갑(Shielding), 리액터(Reactor), 특수능력(Special Ability)을 직접 선택해서 유니트를 조합하게 된다. 단축키 .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게임에 재미를 더하는 것이 바로 이 워크샵이다. 환경설정(Preference)에서 유니트 자동 설계(Design Unit Automatically) 를 선택했다면 새로운 기술이 만들어질 때마다 자동으로 유니트가 설계된다. 하지만 어느 정도 게임에 익숙해지면 자신이 직접 새로운 유니트를 조합해보기 바란다.
 
본체(Chassis): 본체는 유니트의 종류(지상, 해상, 비행)와 이동력을 결정한다. 본체에 따라서 전투시 보너스가 달라진다. 보병은 기지 공격시 공격력 보너스를 받게 되며, 차량은 평지 전투시 전투력 보너스를 받는다.
 
무기(Weapon): 유니트의 공격력을 결정한다. 공격력이 높으면 전투에서 승리할 확률이 높아진다. 비전투 유니트의 경우에는 해당 장비를 선택할 수 있다.
 
장갑(Shielding): 유니트의 방어력을 결정한다.
리액터(Reactor): 유니트의 HP를 결정한다. 과학기술이 발전하면 더 좋은 리액터가 나오며 오히려 가격이 싸지기도 한다.
특수능력(Special Ability): 과학기술이 발전하면 유니트에 특수능력을 부여할 수 있다. 유니트 설계의 묘미를 전해주는 것도 바로 이 특수능력이다.
 
비용(Cost): 설계된 유니트의 모델(Prototype)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비용이다. 스파르타 연합은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지만 다른 분파의 경우에는 새로운 유니트를 생산하는데 따른 추가비용이 생긴다.
 
능력: 유니트의 공격력-방어력-이동력이 표시된다. 리액터에 따라 방어력에 보너스가 생기기도 한다.
 
유니트 슬롯: 이미 생산가능한 유니트나 새로 조합한 유니트는 각각의 슬롯에 들어간다.
 
프리셋(Preset): 원하는 유니트 종류만 클릭하면 워크샵에 자동으로 해당 유니트를 디자인해서 보여준다.
 
모델 삭제(Obsolete): 설계된 모델이 너무 시대에 뒤떨어진 경우 이 버튼을 클릭해서 해당 모델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게 할 수 있다. 모델 삭제 를 선택하면 더 이상 해당 유니트가 도시의 생산물 목록에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이미 만들어진 유니트는 여전히 활동하게 된다.
 
업그레이드(Upgrade): 현재 활동중인 유니트가 다소 구식이 됐다면 해당 모델을 선택한 다음 업그레이드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같은 계열에서 최신 모델이 있는 경우 최신 모델로 업그레이드를 하겠냐는 메시지가 나온다. 아직 최신 모델이 만들어지지 않았다면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다.
 
폐기(Retire): 모델을 선택하고 폐기 를 클릭하면 현재 활동중인 해당 유니트가 모두 폐기된다. 또한 유니트 슬롯에서도 해당 모델이 사라진다. 폐기보다는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미 활동중인 유니트를 최신 유니트로 바꾸는 것이 좋다.
 
모델(Prototype)

새로운 부품(본체, 무기, 리액터, 장갑 등)을 사용하여 유니트를 설계한 경우 이 유니트를 모델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보자. 만약 이미 레이저 크롤러(Laser Crawler)와 임팩트 로버(Impact Rover)를 생산할 수 있다고 하자. 이제 레이저 크롤러의 레이저 와 임팩트 로버의 로버 를 결합시켜 새로운 유니트 레이저 로버 를 제작했다. 하지만 레이저 로버에는 새로운 부품이 사용되지 않았다. 이미 있던 부품을 조합한 것 뿐이다. 이런 경우는 모델이 필요치 않다. 하지만 과학기술의 발전을 통해 미사일 런처(Missile Launcher)라는 무기를 사용할 수 있게 돼서 새로 미사일 로버 라는 유니트를 제작하게 되었다고 하자. 여기에는 미사일 런처 이라는 새로운 부품이 사용됐다. 따라서 이 유니트는 모델이 된다. 모델을 생산하는 비용은 실제 해당 유니트를 생산하는 것보다 50%의 비용이 더 들어간다. 대신에 사기가 1만큼 높아진 상태로 생산된다(그만큼 정성을 들여서 제작하므로). 한번 생산된 유니트는 이제 어느 도시에서건 원래 가격대로 생산할 수 있다. 스파르타 연합은 따로 모델 제작 비용이 들지 않는다.
 
특수능력(Special Abilities)

과학기술이 발전하면 유니트에게 특수능력을 부여할 수 있다. 특수능력은 유니트의 공격력, 이동력, 방어력에 도움을 주기도 하고, 전혀 새로운 능력을 부여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최면상태(Hypnotic Trance)라는 특수능력을 유니트에게 부여했다고 하자. 그러면 해당 유니트는 정신력 전투(Psi Combat)에서 50%의 방어력 보너스를 받게 된다. 특수능력은 최대 2개까지 부여할 수 있으며, 특수능력을 부여하면 그만큼 유니트 생산비용이 증가한다.
 
특수능력/효과

AAA 트래킹(AAA Tracking)/공중 공격시 공격력 2
대공능력(Air Superiority)/공중 유니트 공격 가능
수륙양용 포드(Amphibious Pod)/배에 탑승한 채 공격 가능
비중력 이동(Antigrav Struts)/이동력 +1
순간 이동기(Blink Displacer)/도시의 방어시설을 무기력화 시킴
캐리어 갑판(Carrier Deck)/항공모함처럼 비행기가 착륙가능
무공해 리액터(Clean Reactor)/도시의 지원을 일체 받지 않음
클로킹 장치(Cloaking Device)/투명. 적의 존 오브 컨트롤 을 무시
통신 방해(Comm Jammer)/차량 유니트 공격시 전투력 +50%
고압 선체(Deep Pressure Hull)/잠수함 능력
고주파 레이더(Deep Radar)/시야 +2
드롭 포드(Drop Pods)/공수 투입 능력
임패스 노래(Empath Song)/정신력 전투시 공격력 +50%
펑거스 탱크(Fungicide Tanks)/펑거스 제거속도 2
중장비 포병/포격
중장비 수송/수송능력 +50%
높은 사기(High Morale)/사기 한단계 상승
최면 상태(Hypnotic Trance)/정신력 전투시 방어력 +50%
신경가스 포드(Nerve Gas Pods)/공격력 +50%(불법)
온건한 통제(Non-Lethal Methods)/해당 유니트의 치안효과 2
다중 암호(Polymorpic Encryption)/매수비용 2
정비소(Repair Bay)/해상 유니트에 탑승한 채 HP 회복
슈퍼 포머(Super Former)/지형 개간속도 2
 
기본 유니트

따로 모델(Prototype)을 제작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유니트를 말하며, 새도시를 건설할 수 있는 콜로니 포드(Colony Pod), 지형 개발에 사용되는 포머(Former)와 해상용 포머(Sea Former), 기본 보병 유니트인 스카우트 패트롤(Scout Patrol), 해상 수송에 사용되는 수송선박(Transport Foil), 자원 수송에 이용되는 서플라이 크롤러(Supply Crawler), 정보전쟁에 사용되는 기본 유니트인 프로브 팀(Probe Team), 마인드웜, 유니티(Unity)라는 말이 들어가는 유니트 등이 있다.
 
사기(Morale)

유니트의 능력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사기이다. 사기는 모두 7단계로 구분된다. 마인드웜의 경우에는 사기 대신 생명 주기(Life-cycle)라고 불린다. 사기가 높은 유니트는 정신력 전투뿐만 아니라 일반 전투에서도 매우 높은 위력을 보여준다. 사기가 한단계 높으면 유니트의 공격력과 방어력 보너스가 12.5%이다. 따라서 왕초보(Very Green)와 코만도(Commando)가 싸우면 같은 유니트라도 공격력과 방어력이 거의 2배 가까이 차이가 생긴다.
 
사기 단계

왕초보(Very Green) 초보(Green) 훈련(Disciplined) 강력(Hardened) 베테랑(Veteran)
코만도(Commando)
 
생명 주기

부화기(Hatchling) 유충(Larva Mass) 성장기(Pre-Boil) 장년기(Boil) 완숙기(Mature Boil) 전성기(Great Boil) 악마기(Demon Boil)
 
사기를 올리는 방법

1. 유니트의 사기는 전투에서 승리한 경우 임의로 상승한다.
2. 유니트가 생산된 도시에 커맨드 센터(지상유니트 사기 +2) 등의 시설이 있는 경우도 사기가 높은 상 태로 생산된다.
3. 사회 특성치 중에서 사기가 높은 분파(Faction)의 경우는 생산되는 모든 유니트의 사기가 향상된다. 예를 들어 스파르타 연합은 사기가 +2이므로 생산되는 모든 유니트는 사기가 1만큼 높아진다(방어시 는 +2).
4. 모노리스(Monolith)를 방문하면 사기가 한단계 높아지는 경우가 생긴다.
5. 비밀프로젝트 중 제노엠퍼시돔(XenoEmpathy Dome) 등은 마인드웜의 생명 주기를 한단계 올려준다.
유니트의 이동
 
존 오브 컨트롤(Zone of Control)
유니트가 위치한 주변 8개 칸은 해당 유니트의 존 오브 컨트롤 이 된다. 적 유니트가 이 8개의 칸 중 하나로 이동하면 그 옆 칸으로 이동할 수 없다
 
문명 2와 마찬가지로 알파 센터리에서도 존 오브 컨트롤 이라는 이동규칙이 존재한다. 이는 다른 분파의 유니트나 도시와 마주친 경우 그 주변 지형으로 움직일 수 없는 규칙을 말한다. 만약 움직이고 싶다면 먼저 옆에 있는 유니트나 도시를 제거해야 한다. 동일한 분파의 유니트, 동맹 협정(Pact of Brotherhood)을 맺은 분파의 유니트, 해상 및 비행 유니트, 프로브 팀(Probe Team)은 이 규칙과 상관없이 적이 옆에 있건 말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드롭 포드(Drop Pods)
 
문명 2의 낙하산병처럼 알파 센터리에서도 드롭 포드 라는 특수능력을 갖춘 유니트는 일정 범위(주변 8) 내의 어느 지점으로나 공수(공중 수송) 투입될 수 있다. 이 특수능력을 사용하려면 먼저 정신/기계 인터페이스(Mind/Machine Interface) 라는 과학기술을 연구해야 한다. 중력이론(Graviton Theory) 을 연구하거나, 비밀 프로젝트에서 스페이스 엘리베이터(Space Elevator) 를 완성한 경우 드롭 포드 능력을 가진 유니트는 지도 상의 어느 지점이라도 즉시 투입될 수 있다. 이 능력을 사용하려면 해당 유니트는 도시나 비행장에 위치하고 있어야 하고 이번 턴에서 이동력이 가득 차 있어야 한다. 적 유니트나 기지가 있는 곳에는 투입될 수 없다. 공수 투입시 약 20%의 피해를 입게 된다. 공수 투입된 유니트가 바로 공격을 감행하면 공격력이 50%만큼 감소한다. 따라서 한턴을 쉬고 다음 턴에 공격하는 것이 좋다. 물론 공수 투입은 이동력을 소비하지 않으므로 공수 투입된 다음 다른 곳으로 이동해도 상관없다. 비행 유니트인 인터셉터(Intercepter)가 있는 곳 주변 2칸 내에는 공수 투입을 할 수 없다.
 
패트롤(patrol)

턴방식 게임에서 웬 패트롤? 하지만 도시를 보호하기 위해서 주변 지형을 유니트가 순찰할 필요가 있다. 유니트 명령에서 순찰(Patrol)을 선택하고 다른 한 지점을 지정해주면, 현재 위치와 지정한 지점사이를 오가며 계속 순찰을 한다. 단축키 .
 
초능력 게이트(Psi Gate)
 
멀리 떨어진 도시로 유니트를 보내고 싶은 경우 오랜 턴을 걸려서 해당 도시까지 이동시켜야 한다. 가는 도중 적이라도 만나면 완전 도루묵 이다. 하지만 초능력 게이트(Psi Gate)를 도시에 건설하면 초능력 게이트가 건설된 다른 도시로 한턴 안에 바로 이동할 수 있다. 물질 전이(Matter Transmission) 라는 과학기술을 연구해야만 초능력 게이트를 건설할 수 있다. 단축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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