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내 블로그 키우기의 출발점- RSS 구독자 수 늘리기

트래픽(방문자) 소스에 관해서 일반 웹 사이트와 블로그의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일반 웹 사이트는 검색 엔진이나 즐겨찾기 다른 사람의 추천을 그 소스로 가지는 데 반해 블로그는 일반 웹 사이트가 가지는 트래픽 소스에 더해서 RSS 피드라는 소스가 하나 더 있다는 점입니다. 또 하나의 차이점은 일반 웹 사이트와 달리 블로그는 트래픽을 증가 시키기 위한 노력은  RSS 구독자 수 늘리기부터 출발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RSS 구독자 수와 방문자 수는 당연히 일치 하는 것은 아니지만, RSS 구독자 수가 늘어나면 방문자 수는 자연히 증가 하게 되어 있다는 점이 블로그의 특징입니다.

RSS 구독자 수가 늘어 나면 방문자 수 가 늘어나는 이유

1. 제일 먼저 언급해야 하는 사실은 블로그는 블로거가 읽는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블로거는 RSS 구독기를 통해서 블로그를 읽습니다.
2. 우리나라에서의 블로거는 블로거이기도 하지만, 웹 문화에서의 오피니어 리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 글을 읽는 블로거의 수자가 늘어나면, 블로거가 아닌 사람도 내 블로그를 찾게 되는 회수가 증가 하기 마련입니다.
3. RSS 구독자 수가 늘어난다는 사실은 그 블로그의 가치를 인정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증거 하는 것입니다. 블로그의 가치가 인정되면, 다른 블로거의 의해 링크되는 일도 늘어나고, 검색 엔진도 검색어와의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인정하게 되어 검색 엔진으로 부터 유입되는 방문자 수도 증가 하게 됩니다.

RSS 구독자 수를 늘리기 위한 기본 팁 3가지

RSS readership을 늘리기 위한 방법에 관해서는 RSS 구독자 수를 늘리는 6가지 방법에 제 나름대로 팁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여기서는 가장 기본적인 팁 3가지만 정리해 보겠습니다. 하나는 링크된 글에 포함돼 있는 것이고 두 번째는 제가 강조하는 내용이고 마지막 하나는 모두가 알만한 기본적인 팁 입니다. 무엇인지 예상하실 수 있겠습니까?
1. 첫번째는 포스트(블로그에 올리는 글)의 가치를 높이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컨텐츠의 질을 높여야 한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질 또는 가치란 다른 블로거에 재미를 주는 것에 의해서, 시의 적절한 뉴스를 제공하는 것에서,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의해서, 기존의 있는 정보를 잘 종합해 주는 것에 의해서, 또는 자신만의 독특한 관점을 제공하는 것에 의해서 제공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이 잘 하는 것 또는 좋아 하는 것을 위주로 해서 자신의 블로그의 가치를 높여 나가면 될 것입니다. 이는 당연하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의외로 잘 지켜지고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처음 블로깅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하는 실수는 양 극단입니다. 블로그를 신변잡기로 생각하는 한 극단(A)에 서 있거나, 아니면 블로그를 심각한 논문 이나 칼럼 이라고 생각하는 다른 극단(B)에 서 있지요. 블로그의 가치는 A와 B 사이에 있습니다.
2. 일정한 주제가 있는 블로그를 만들어야 합니다.
한 블로거가 다른 블로거의 RSS를 구독하는 이유는 무엇이겠습니까? 무엇인가 자신의 필요를 채워 주기 때문일 것입니다. 무엇인가 얻을 것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구독하는 것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RSS 구독을 중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가 어려워 졌기 때문일 것입니다. 제 경우를 예로들어 보겠습니다. 얼마전 한 RSS 구독을 중지했습니다. 원래는 디지털 카메라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구독을 했는데, 요즈음은 영화 얘기도 올라오고 가족 얘기도 올라오고 회사에서 느끼는 얘기도 올라 오고 정치에 관한 얘기도 올라옵니다. 재미는 있지만, 제겐 그 모든 글을 읽을 시간적 여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만 정리(?) 했습니다. RSS 구독자 수가 많은 블로그들을 찾아 보면 한 가지 공통점이 있을 것입니다. 이 RSS 피드를 구독하면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명확하게 얘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 가지 방법은 있습니다. 만약, 여러가지 주제를 한 블로 그에서 다루고 싶다면, 카테고리별로 서로 다른 RSS 피드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이것이 가능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많이 쓰이는 블로그 툴에서는 이것이 불가능 합니다. 여러 주제를 다룰 것인지 일정 주제로 한정할 것인지는 블로거의 선택 사항이지만, RSS 구독자 수를 늘리고 이를 통해 방문자 수를 늘리고자 하시는 분이라면 일정 주제로 한정된 블로그를 만들기를 권합니다.
3. 댓글과 트랙백 이용하기
댓글과 트랙백은 블로거들이 즐겨 이용하는 기능이지요. 블로깅을 시작한 지 얼마되지 않았다면 특히 댓글과 트랙백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달린 댓글이나 트랙백도 신경 써야 하지만 다른 블로그에 댓글 달기와 트랙백 걸기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왜 그럴까요? 잠깐 관련이 없어 보이는 얘기를 해 보겠습니다. 지난 일요일 몸이 피곤하여 해서 외식하기도 그렇고 해서 중국 음식을 시켜 먹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누가 중국집 전화 번호를 핸드폰에 저장해 두는 사람이 있습니까? 그래서 제가 한 일은 그동안 문에 부착된 전단지 중 보관하고 있는 것을 찾아서 배달을 시켰지요. 블로그도 마찬가지 입니다. 내 블로그에 달린 댓글과 트랙백은 누가 보냈는 지 항상 신경쓰고 있습니다. 저 자신도 한번씩 방문하게 되고 제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 들 중에 방문하시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제 경우 리퍼러를 살펴보면 댓글이나 트랙백을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 수는 얼마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제 블로그에 하루 10명도 안되는 분들이 찾아 올 때 댓글과 트랙백을 통한 방문자 수의 비중은 큰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출발점이었지요. 블로그의 RSS 구독자 수 늘리기의 출발점 중의 하나는 다른 블로그에 댓글 달기와 트랙백 걸기 입니다. 한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댓글을 달 때는 원 글을 잘 읽어 보고 원 글과 관련된 댓글을 달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열심이 쓴 글에 달린 댓글 중 그저 "안녕하세요 :)" 라는 댓글과 "님의 글에서 이러 저러한 점이 좋습니다." 라고 구체적으로 칭찬한 글 중 어느 것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겠습니까?
RSS 구독자 수와 블로그 방문자 수의 상관관계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