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2일 목요일

브레이브 뉴월드(BNW)에서 게임설정의 장단점

문명5 쌩초보가 이런거 써도 될지 모르겠지만서동.....ㅡ.ㅡ;;;;; 난이도를 왕 이상으로 해놓고 몇 판 해보다가 게임설정에 대해
제가 느낀대로 함 써보겠습니다. 고수님들의 지도편달을 기대합니다~

1. 맵크기에 따라 원래 설정되어있는 문명수(ex. 대형 - 10문명) 보다 많이 넣고 시작할 경우 난이도가 전반적으로 올라갑니다.
도시들이 가까이 지어지기 때문에 자원 확보도 어려워지고 초반부터 막 쳐들어오는데, 특히 근처에 공격적인문명(ex. 몽골, 바빌론,
프랑스 등등)이 있을 경우 버텨내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흐미. 그리고 대륙플러스 맵이나 판게아 플러스는 도시문명들이
모두 대륙주변의 섬에 위치하고 있어서, 승선을 개발하기 전까진 일꾼납치나 약탈등의 나쁜짓(?)을 할 수가 없게 되어있더군요.ㅋ

2. 강수량을 많음으로 해놓을 경우 숲이나 정글이 빽빽하게 생기기 때문에 전사를 이용한 정찰이 느려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근처에 아즈텍, 잉카, 이로쿼이 등이 있으면 유적을 먹을 확률이 현저히 낮아집니다. 이 문명들은 숲이나 정글, 언덕타일에서 이동보너스가 있어서
유적을 더 빨리 획득하는 듯. 저는 해보니까 1~2개 먹고 끝나더라는.....운좋으면 멀리 있는 유적은 정찰병이 발견하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만.
장점은 도시 구역이 숲이나 정글로 둘러싸여있어서 야만인이나 적의 근접유닛의 기습으로 일꾼을 빼앗길 확률은 낮아집니다.

3.  자원은 전설적인 시작으로 해놓으면 사치자원등이 떼거지로 나타납니다. 예를들어 금2개 은2개가 한 도시 주변에 있다거나 하는 식입니다.
전략적 균형은 자원도 많은 편이고 전략자원들(ex. 말, 철, 석탄, 석유, 알루미늄, 우라늄)이 비교적 균등하게 지도 전체에 퍼져서 나타납니다.
자원을 많게 해놓으면 다른 문명들도 풍족해서 그런지 사치품 교역에 잘 응하질 않고 응하더라도 반대급부를 상당히 많이 요구하더군요.

4. 지질학적나이는 지형의 높낮이, 즉 언덕이나 산이 얼마나 많은가를 결정하는데, 이걸 30억년으로 맞춰놓으면 거의 게임을 못할 지경으로
산과 산맥들이 많이 나옵니다. 대부분의 타일이 언덕으로 형성되고요. 50억년으로 맞춰놓으면 언덕을 찾기가 힘들어서 망치(생산력)늘리기에 애를 먹습니다.
문제는 그 차이가 너무 커서 30억년이나 50억년은 선택할 엄두가 안납니다. 다음 패치에서 35억년이나 45억년 메뉴도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5. 게임속도는 느리게 할수록 기술수준 격차를 따라잡기가 어려워지는 듯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과학발전이 빨라 기술수준이 높으면 이기기 쉬워지고,
기술수준이 낮은상태면, 이기기 힘듭니다. 대신에 느림이나 아주 느림으로 해놓으면 고전시대나 중세시대부터 전쟁을 하기가 용이합니다.
기술개발과 건물 및 유닛생산 기간이 길기때문에 다른 문명에 유닛이 별로 없음을 확인하면 바로 쳐들어가도 됩니다.
아직 도시 방어력이 낮은 상태고 방어 건물이나 유닛만드는데 상당히 긴 시간이 걸리기때문에 쉽게 도시를 점령합니다.
대신에 도시가 몇개 안되는 상태에서 유닛뽑느라 건물을 못짓는 불이익은 감수해야합니다.

6. 난이도는 왕자를 기준으로 그 위는 쉽고 아래는 어렵습니다. 왕자는 플레이어와 AI(인공지능=컴퓨터 문명)가 똑같은 조건으로 하지만,
왕부터는 AI에게 메리트가 주어집니다. 인공지능이 전투에서 대처하는 능력은 큰 차이는 없는 듯합니다. 상급난이도로 갈수록 더 공격적이 되는 것 같습니다.

7. 그외 기후와 해수면 등은 말 그대로. 기후는 열대로 해놓으면 정글타일이 많아지고 냉대로 해놓으면 설원이나 툰드라가 많아집니다.
해수면은 낮음으로 하면 대륙과 대륙사이가 가까워지고, 높음으로 해놓으면 멀어집니다. 재미있는건 한국문명을 선택하면 꼭 멀지않은
주변에 사막이 생기는데, 이건 왜이런지 모르겠고, 고급게임옵션에서 무작위 시작위치를 체크해도 달라지지 않더군요.
실제 한국근처엔 사막이 전혀없는데 말이죠.ㅎ 이것도 두번째 패치가 나온다면 바뀌어야할 것이라고 봅니다.ㅋ

끝으로 여기 게시판에 어떤분이 올려주신 공략에서 배운건데, 문명5는 과학력이 굉장히 중요한 듯합니다.
그래서 문자를 개발해서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을 꼭 먼저 지으라더군요.
기술력차이는 유닛의 차이로 나타나는데, 유닛간의 능력치 격차가 너무 커서, 예를들어 머스킷으로는 왠만큼 유닛이 많아도
(완전 압도적인 수거나 지원병력-ex. ,대포 등-이 잘 받쳐주는 경우가 아니라면) 소총병이나 보병을 가진 문명을 이기기 힘들더군요.
또 금과 행복이 항상 부족하거나 간당간당해서 전쟁만 자꾸하면 망하겠더군요.ㅋ

대충 제가 몇 판 해본걸 기준으로 적어봤습니다. 잘못알고 있는 것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이제 대륙플러스 대형맵에 문명 18개 집어넣고 난이도 왕 강수량 보통 해수면 낮음 게임속도 느림 자원은 전략적 균형으로,
고급게임옵션은 무작위시드와 빠른 이동에 체크해서 세종대왕님 모시고 한게임 하려합니다. 행운을 빌어주시길~ㅎ.ㅎ

VicFirth 14.02.15. 01:5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초보인데
한국으로만 플레이해봤는데
일단 참고해 봐야겠어요
스팀샵에서 문명5 골드에디션을 30000원에팔기에 잔말말고 구매해봤는데
타임머신 맞네요
 
쌍광 16.03.20. 22:07
머스킷병이 소총병이나 보병 이기기 힘든면 그건 고즌이 잘된거라고 봐야겠죠 ㅋㅋㅋ
실제로 보면 보병소대로 머시킷대대 이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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