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0일 화요일

전투

전투
 
다른 분파의 유니트나 도시로 유니트를 이동시켜면 자동으로 전투가 벌어진다. 프로브 팀의 경우는 다른 유니트나 도시로 이동시켜도 전투가 벌어지지 않고 첩보작전 메뉴가 등장한다. 전투는 전투를 벌이는 두 유니트 중 하나의 HP가 모두 떨어질 때까지 계속된다(포병 유니트는 예외). 상대 유니트에게 피해를 입힐 확률은 공격력에 비례한다. 예를 들어 공격력 5인 유니트 A와 공격력 10인 유니트 B가 서로 전투를 벌인다고 하자. B가 피해를 입힐 확률은 A가 피해를 입힐 확률의 2배이므로 쉽게 생각해서 B2번 공격할 때 A1번 공격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포병 공격

실제 전투에서 포병은 위협사격의 효과가 크다. 마찬가지로 알파 센터리에서도 포병은 적을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하고 일정한 피해만 입힐 수 있다. 대신 포병 유니트는 먼 거리에서도 사격을 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지(Base) 내에 있는 유니트를 포병 유니트가 공격하는 경우에는 한번에 50%이상의 피해를 입힐 수 없다. 역시 포병 공격에 대해서도 예외가 있다. 바로 포병 유니트끼리 서로 전투를 벌일 때이다. 이때는 어느 한쪽이 제거될 때까지 전투가 계속 된다. 포병 유니트가 해상 유니트를 공격하면 50%의 전투력 보너스를 받는다.
 
공중 전투

비행 유니트에는 크게 2종류가 있다. 폭격기(Bomber)와 인터셉터(Intercepter)가 그것이다. 폭격기는 지상이나 해상 유니트와 도시를 공격할 수 있다. 이에 비해 인터셉터는 다른 비행 유니트까지도 공격할 수 있다. 이 경우 인터셉터는 100%의 공격력 보너스를 받는다. 하지만 인터셉터가 지상, 해상 유니트를 공격하는 경우 50%의 전투력 감소를 적용받는다. 지상이나 해상 유니트가 비행 유니트를 공격하려면 대공(Air Superiority) 능력이 있어야 한다. 기지나 비행장에 위치한 비행 유니트는 착륙한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지상 유니트도 공격할 수 있다. 비행 또는 해상 유니트는 도시를 점령할 수 없다. 도시는 반드시 지상 유니트로만 점령할 수 있다.
 
정신력 전투(Psi Combat)

정신력 전투에서는 공격력이나 방어력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 오직 사기만이 전투의 승패를 가늠하게 된다. 즉 유니트의 사기에 따라서 공격력과 방어력이 설정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강력(Hardened)의 사기를 가진 보병 유니트(1-1-1)와 훈련(Disciplined)의 비행 유니트(10-4-10)가 정신력 전투를 벌인다면 승률은 오히려 보병 유니트 쪽이 더 높다. 프로브 팀(Probe Team)의 경우 공격력이 없으므로 적을 먼저 공격하지는 못한다. 하지만 프로브 팀끼리 전투를 할 경우에는 어느쪽이든 먼저 공격할 수 있다. 이때는 정신력 전투와 마찬가지로 사기만이 전투의 승패를 결정짓는 요소가 된다.
1. 정신력 전투는 항상 공격측이 유리하다.
2. 특수능력 중 최면상태(Hypnotic Trance)를 갖추면 정신력 전투시 50%의 방어력 보너스를 받게 되고, 임패스 노래(Empath Song)를 갖추면 정신력 전투시 50%의 공격력 보너스가 주어진다.
3. 사회 특성치 중에서 행성(Planet)의 수치가 1 올라갈 때마다 정신력 전투시 10%의 공격력 보너스를 받는다.
4. 비밀 프로젝트 중에서 신경 증폭기(Neural Amplifier)는 분파의 모든 유니트에게 50%의 방어력 보너 스를 주며, 꿈 변환기(Dream Twister)는 분파의 모든 유니트에게 50%의 공격력 보너스를 준다(물론 정신력 전투시만 적용).
 
피해

유니트가 피해를 입으면 유니트의 피해막대(HP)가 줄어들며 색깔도 녹색, 노란색, 빨간색으로 변하게 된다. 지상 유니트의 경우 피해에 따라 이동력이 감소하기도 한다. 유니트를 치료하려면 해당 턴에 아무 일도 하지 않고 그냥 쉬면 된다(단축키 ). 하지만 일반 지형에서는 한번 쉴 때마다 전체 HP10%정도만 치료되며 전체 HP80%를 넘겨서 치료할 수 없다. 다시 말해 유니트의 HP80%까지 회복된 경우 더 이상 쉬어봤자 아무런 효과가 없다. 나노 공장(Nano Factory)이라는 비밀 프로젝트를 완성하면 일반 지형에서의 회복 속도도 빨라지고, 완전하게 회복할 수 있다. 도시 내에 커맨드 센터 등의 시설이 건설된 경우라면 한턴만 쉬면 즉시 모든 HP가 회복된다. 공중 유니트는 항공 시설(Aerospace Complex)이 있는 도시에서 한턴 동안 쉴 경우 HP를 완전 회복하며, 해상 유니트는 항구 시
(Naval Yard)이 있는 도시에서 한턴 동안 쉴 경우 HP를 완전 회복한다.
 
불법 행동

과학이 발달하면 비인간적인 무기가 등장한다. 이런 무기 역시 과학기술이 발전하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이것이 다른 분파에 알려지면 외교관계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된다.
 
행성용 미사일(Planet buster): 도시를 파괴하는데 최상의 무기지만 다른 분파들의 극심한 반발을 받게 된다.
신경 가스(Nerve Gas): 전투시 적에게 신경 가스를 살포한다.
생화학전(Genetic Warfare): 프로브 팀(Probe Team)은 적 도시에 생화학전을 전개할 수 있다.
전소(Obliteration): 도시 전체를 완전히 파괴하는 것이다. 자신의 도시를 파괴하는 것도 불법이지만 다른 분파의 도시를 점령한 다음 전소 시키면 다른 분파들이 모두 전쟁을 선포한다.
신경 고문(Nerve Stapling): 다른 불법행동에 비해 심각한 것은 아니지만 도시의 시민들에게 신경 고문을 가해 폭동을 일으키지 못하게 한다. 하지만 점령한 적 도시에 이를 시행하면 다른 분파에서 즉각 반발하고 나선다. 신경 고문은 시민 전체에게 가해지기 때문에 드론만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탤런트도 모두 사라진다.
 
전투 보너스

유니트의 전투력(공격력과 방어력)을 결정하는데는 기본적인 전투력 외에도 여러가지 요소가 작용한다. 예를 들어 방어력이 20인 유니트가 15%의 방어력 보너스를 받는다면 방어력은 23이 된다. 특수능력 중에는 전투력 보너스를 주는 능력이 있다. 지형에 따라서도 전투력 보너스가 달라진다.
1. 포병(Artillery) 유니트는 지형이 높은 경우 25%의 전투력 보너스를 받게 된다.
2. 차량 유니트는 평지에서 전투를 벌이는 경우 25%의 공격력 보너스를 받게 된다.
3. 평지에서 포병의 공격을 받을 때는 50%의 방어력 보너스를 받게 된다.
4. 바위 지형에 있는 유니트는 50%의 방어력 보너스를 받게 된다.
5. 펑거스 지형에 위치한 유니트는 50%의 방어력 보너스를 받게 된다. 하지만 마인드 웜과 싸우는 경우에는 전혀 보너스를 받지 못하며, 오히려 마인드 웜에게 50%의 공격력 보너스가 주어진다.
6. 이번 턴에서 이동한 유니트가 적을 공격하는 경우 66%의 전투력 감소가 적용된다. 이는 이동후 공격에 따른 일종의 벌칙이다. 해상 유니트나 마인드 웜은 이런 벌칙을 받지 않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