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3일 금요일

숲덕 이로퀴의 참쉽죠 도시계획

문명 3에서 도시계획은 매우 단순했습니다.
- 식량이냐 방패냐

하지만 문명 4부터는 좀 복잡해졌죠

문명5를 하다보면, 초보분들은 아마 이런 문제를 겪게 될겁니다.
망치를 존내 늘렸다 -> 건물은 빨리빨리 지어지는데, 유지비가 딸려!
식량을 존내 늘렸다 -> 과학은 존내 높은데 망치가 딸려!
금을 존내 늘렸다 -> 망치가 부족해!

결국은 망치,금,식량(+과학?)의 밸런스를 맞춰야 하는데, 이게 초보입장에선... 결코 쉬운일이 아니죠
(예를들면 금 전문화 도시를 만들어보자니, 망치가 부족해서 은행도 못짓겠고....)

그래서 생각해낸 것이 바로 이로퀴
특수건물인 롱하우스를 지으면 도시내의 숲타일에서 망치+1이 되죠

롱하우슬 지었을 때 (식량/망치/금)
일반 숲 : 1/2/0

일단, 척봐도 이타일은 사기입니다. 일반적으로 타일이 2의 가치를 가지고, 개간했을 때 3의 가치를 가지는데 비해
이로퀴라면, 숲은 기본 3의 가치를 가집니다. 자 그럼 여기에 교역소를 지어봅시다.
숲+교역소 : 1/2/2   -- 가치 4 (교역소는 골드를 2씩주므로 골드2당 가치1로 계산)

가치4를 가지는 타일은 자원박힌 타일 제외하고는 공공행정+강가 농장 뿐이죠. 다만 이번편에서 식량은 크게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이미 몇개의 농장을 가진 도시는 더이상 필요가 없죠. 그렇게 보면 숲+롱하우스는 타일의 가치를 올리는 최고의 방법!

제재소를 짓는다면?
숲+제재소 : 1/3/0
생산력이 3입니다. 언덕에 광산지은 셈이네요. 게다가 식량도 1이나 더주는군요! 전문가 한명을 더 감당할수 있겠어요

여기에 산업시대로 넘어간다면...
숲+제재소+산업시대 : 1/4/0
.... 말이 필요없습니다.



자 그럼 다음과 같은 도시계획을 해봅시다
식량은 '공공행정+몇개의 농장'으로 충당한다
골드 전문화를 하고 싶다면, 숲 위에 교역소를 짓는다.
생산 전문화를 하고 싶다면, 숲 위에 제재소를 짓는다.

이렇게 되면, 적당한 양의 농장은 이미 확보했다고 볼때
플레이어의 고민은 오직 '골드냐 생산이야' 뿐입니다.
3차원의 고민이 2차원으로 감소했으니 훨씬 쉬워졌지요.


숲을 교역소로 도배했을 때, 적당량의 생산량을 가지며 많은양의 금을 생산하는 도시가 탄생합니다.
숲을 제재소로 도배했을 때, 미친듯한 생산량을 가지는 도시가 탄생합니다.

어찌되었건, 기본적으로 적당히 필요한 생산력은 보유하게 되므로, 모든 도시는 적절히 성장하게 됩니다.


문제점
1. 요점은 모든 도시를 적당히 키우는것. 고로 아래에 나온 무한확장전략 과는 호환되지 않을듯 싶다.
2. 강이 없으면...식량이 없고.... 숲에 사람을 박지 못하고....
3. 초원과 숲이라면 최고다. 그러나 평원에 숲이라면..... 또다시 식량이 부족하다.


그게모양 10.11.11. 21:23
5의 숲은 기본 타일과 관계없이 무조건 1식 1망임다.
┗  psycho_no1 10.11.12. 12:39
그걸 모르는게 아닙니다. 다만 초원+농장에서 충분한양의 식량을 채취하고 숲에서 소모해야하는것을
평원에 농장을 지으면 1의 잉여식량밖에 얻지 못하는걸 얘기하는겁니다.
근데 다시생각해보니 결국 생산력의 관점에서 타일의 가치는 4로 똑같을것 같군요
 
슬레이어스 10.11.11. 21:54
그런데 이로퀴만 하면 사막 지형;;
┗  겜좋아~~ 10.11.12. 22:29
그럴리가요? 랜덤 위치 설정하셨나요? 왠만하면 문명 특색에 맞는 장소로 선택될텐데..
 
톰과제리 10.11.11. 22:53
3시티 짓고 정벜 나갈려고 하면 다 개간되어 있는.....
 
알-제브라 10.11.12. 04:04
5의 숲은 언덕/평지, 초원/평원 가리지 않고 무조건 1식1망(+강가는 1금)
 
알-제브라 10.11.12. 04:05
그리고 작업장과 롱하우스의 비교도 해주시면 더 좋을 것 같네요.
기본 망치중 숲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면 롱하우스가 더 좋고, 건물 건설 이외에는 무조건 롱하우스가 더 좋다든가...
 
주라 10.11.12. 09:47
이로쿼이에게는 숲이 3~4개만있어도 건물지을때조차도 작업장의 효율보다 롱하우스의 효율이 더 높더군요.
롱하우스(80망치)가 작업장(100망치)보다 저렴하기도 하고말이죠
 
주라 10.11.12. 09:59
그리고, 글에서 지적하신대로 이로쿼이의 가장 힘든점이 모든도시를 두루두루 키워야 강점이 살아나는데, 무한확장이 무리가있어서 행복관리와 테크에서 딜레마가 발생하곤하네요
테크를 쫓자니 행복이 힘들고, 행복관리만 하다보면 테크가 밀리는데, 이게 요즘 제 관심사이기도 합죠.
이로쿼이의 가장 강한시기는 롱하우스이후의 생산력을 발판으로하는 중반이라보는데
그 시기를 놓치면 대형맵에서의 AI들의 무한확장에 후반가서는 자주 추진력을 잃더군요.
┗  그게모양 10.11.12. 10:46
ICS를 하면 행복과 테크 두마리토끼가 잡힙니다. 정책은 못잡지만요,,,
 
Operation Cwal 10.11.13. 17:29
이로퀴의 단점은 바로 컴퓨터 내지 다른 문명 플레이어는 강가 숲이나 기타 별 이익이 없는 숲들을 개간하기 때문에 정복한 도시들에는 UB가 쓸모없게 되어버린다는 것입니다. 초반 확장위치에서만 놀 거라면 아주 좋은 UB입니다만 그러면 재미가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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