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블로그 주소 또는 RSS 피드 주소 필수 등록 사이트 총 정리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방문자가 늘어나기를 원할 것입니다. 방문자가 늘어나는 것을 오히려 부담스러워 하는 블로거도 있기는 합니다만, 트래픽(방문자)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는 블로거들이 더 많을 것입니다. 방문자 또는 블로그 트래픽을 높이려면, 블로그에 좋은 글 또는 좋은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방문자가 내 블로그를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 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올블로그와 같은 메타블로그 사이트와 검색엔진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는 것이 그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올해는 그동안 제가 소홀히 했던 블로그 홍보활동도 열심히 해야 겠다는 생각에 블로그를 등록할 필요가 있는 메타 블로그 사이트들과 검색엔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가 필요해서 정리한 것이지만,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메타블로그 사이트 등록

아래의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 등록을 하려면, 해당 홈 페이지를 방문한 후 오른쪽 위에 있는 '가입하기' 또는 '회원가입'등의 링크를 클릭하여 회원가입을 진행하면서 블로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일부는 회원가입을 먼저한 후 등록가능 합니다.) 두개 이상의 블로그를 등록하려면, 회원가입을 한 후 블로그를 추가로 등록하면 됩니다. 이 경우는 로그인을 한 후 자신의 페이지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래 메타 블로그 사이트 중에 믹시, BraiN, News2.0은 블로그 뿐 아니라 다른 사이트도 등록할 수 있는 소셜 북마킹 사이트에 가깝지만, 어쨌든 블로그를 등록할 수 있다는 점에서 포함 시킸습니다. 아래에 포함되지 않은 메타 블로그 중 풀로그이올린(태터툴즈, 텍스트큐브,티스토리), 이오공감(이글루스)등이 있지만, 특정 블로그 이용자만 가입할 후 있다는 점에서 제외시켰습니다.
올블로그
올블로그
 블로그코리아 
블로그 코리아
오픈블로그 
오픈블로그
 
블로그 플러스
블로그 플러스
커리어블로그 
커리어블로그
스마트 쇼핑저널 버즈
스마트 쇼핑저널 버즈
지하철 블로그
Thumbnail via WebSnapr: http://subwayblog.dreamwiz.com/
믹시
Thumbnail via WebSnapr: http://www.mixsh.com/
블로그나와
블로그나와
News 2.0
Thumbnail via WebSnapr: http://www.news2.co.kr/
ON20
Thumbnail via WebSnapr: http://www.on20.net/
BrainN
BrainN

특정 주제를 위주로한 메타 블로그 사이트

메타 블로그 사이트 중에는 특정 주제와 관련된 블로그들의 공간을 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한국 블로거의 특성이 여러가지 주제를  혼합해서 운영하는 경향이 있는 점을 감안하면,  블로그안에서의 특정 카테고리를 등록할 수 있게 해 주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정 주제를 위주로 한 곳은 아직 많지는 않지만, 점차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  블로그스포츠: 스포츠 관련 블로그나, 일반 블로그중 스포츠 관련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는 블로그들의 공간입니다.
  • GrassLog.net: 풀뿌리 운동, 시민 운동 단체들과 활동가들의 교류와 소통을 위한 메타 블로그 사이트. 등록은 이곳에서 댓글을 통해 수동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등록

구글이나 MSN Live, 영문 야후(요즘은 한글 야후도 적용되는 듯)는 블로그를 직접 등록하는 것 보다는 자동으로 등록되도록 하는 것이 더 좋은 것으로 알려 지고 있습니다. 굳이 직접 수동으로 등록할 필요가 없다는 얘기가 되겠습니다. 단, 이렇게 자동 등록이 될 수 있는 경우는 다른 블로그나 웹 사이트가 내 블로그에 대한 링크를 걸었을 때입니다. 따라서, 아직 블로그가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 내 블로그로 향한 링크가 없다면 자동으로 등록되지 않을 수 있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렇다고 방법이 없느냐 하면 그런 것은 아니죠. 바로 핑 서버에 핑(Ping)을 해 주면 되는 데요, 핑 하는 방법은 아래 '핑 서버에 핑해주기'에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외국 검색 엔진은 힘을 쓰지 못하고 있잖습니까?  따라서,  내 블로그로의 트래픽을 증가 시키려면 국내 검색엔진에의 등록이 필수적입니다.  여기서 잠깐, 등록해야 할 국내 검색 엔진을 살펴 보기 전에, 최근 들어 생긴 변화가 하나 있어 알려 드립니다. 바로 사용하는 블로그 플랫폼이 네이버블로그,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아마, 이글루스도. 그러나, 확인은 못했음)라면, 네이버, 다음, 엠파스와 같은 국내 검색엔진에 힘들여 등록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네이버와 다음이 서로 블로그 인덱싱을 허용하고 있기 때문이고요, 블로그를 만들고 며칠안에 네이버, 다음, 엠파스 블로그 섹션의 검색 결과로 포함되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만약, 포털 블로그도 아니고 티스토리도 아니라면, 국내 검색 엔진에 내 블로그를 등록 하는 방법은 아직은 수동 등록 방법밖에 없습니다.
검색엔진에 블로그를 수동으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홈 페이지로 등록해야 합니다. 블로그 등록 페이지를 따로 두고 있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염두에 둘 것은 블로그를 만들자 마자 바로 검색 엔진에 등록하려면 거부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블로그에 최소 10개 이상의 포스트를 등록하고, 내용도 어느 정도 갖춘 다음에 등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검색엔진이 있지만, 아래에 나열하는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것만으로 충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검색 엔진 등록에 시간을 많이 뺏길 필요는 없으니까요.
  • 블로그 전문 검색 나루(Naaroo): 아직은 블로그 검색 결과가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앞으로 블로그 전문 검색 엔진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언젠가 다른 포털에 매각될 수도 있겠지만 지금 등록해서 손해 볼 것은 없습니다. 직접 블로그 등록 신청란를 채워 등록 신청할 수도 있고, 트랙백을 보냄으로써 등록할 수도 있으므로 편한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트랙백 주소는 링크를 따라가면 볼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검색 등록: 네이버는 홈 페이지 등록외에 블로그 등록 페이지가 따로 있습니다. RSS 피드 주소와 등록 이유를 설명하여 등록하는 것인데, 등록 여부를 통보해 주지 않는 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 RSS 피드를 등록하는 방법은 블로그를 네이버에 Feed 등록을 참고 하세요.
  • 네이버: 네이버의 홈 페이지 등록 페이지 입니다. 예전에는 유료의 빠른 등록이 있었지만, 지금은 없어지고 무료 일반 등록 방법만이 남아있습니다. 안내하는 내용을 따라서 블로그를 등록하면 됩니다. 아래의 세 검색 엔진 역시 안내하는 내용에 따라서 블로그를 등록하면 됩니다.
  • Daum
  • 야후 코리아: 야후 코리아도 사실은  수동으로 등록하지 않아도 다른 사이트로 부터의 링크가 있거나, 핑을 해 주면 자동으로 등록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동으로 등록을 해 주면 디렉토리에도 등록이 되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본 다면, 수동으로 등록할 필요도 있습니다. 이점은 다른 포털 검색인진에도 적용됩니다. 
  • 엠파스 /네이트 

핑 (Ping) 서버에 핑해주기

원래 '핑'은 어떤 IP주소가 접근가능한지 아닌지를 알아 보는 유틸리티입니다. 그러나, 블로그에서는 조금 다른 의미로 사용됩니다. 블로그에서 핑은 내 블로그가 업데이트됐는지 안됐는지를 알려주는 용도로 쓰입니다. 즉, 새글을 올렸을때 RSS Feed나 블로그 포스트를 수집하는 검색엔진들에 내 블로그에 새 글이 올라왔음을 알리는 것이 바로 핑 입니다. 워드 프레스 같은 블로그 툴은 글을 작성하면 자동으로 핑을 해 줄 수 있는 기능이 있지만, 텍스트 큐브, 티스토리등의 블로그 툴에는 이런 기능이 없습니다. 따라서, 수동으로 핑을 해 주어야 합니다. (블로그 API를 지원하는 블로그 툴이라면, 윈도우 라이트 라이터를 통해 글을 올림으로써 자동으로 핑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관해서는 잠시 후에 서술합니다.)
국내 블로그는 핑의 필요성이 크지는 않지만,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구글이나 다른 외국 검색엔진에 자신의 블로그에 좀 더 빠르게 등록되기를 원한다면 핑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동으로 핑을 해 주려면,
블로그 이름과 블로그 주소를 적고, 핑을 해 줄 서버를 선택한 후 버튼을 클릭해 주면 되는데, 영문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면, technorati, Weblogs, Moreover, Feedburner(피드버너를 이용하는 경우) 정도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매번 핑을 수동으로 하려면 귀찮으므로 블로그를 등록하기 시작할 즈음에만 몇 번 해 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구글, 야후, MSN Live 에 등록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니까요. 블로그에 포스트가 어느 정도 있다면, 몇 번 정도만 포스팅을 해 주민 자동으로 등록되게 됩니다. 귀찮더라도 계속 핑을 해 주면 더 좋기는 합니다. 어떤 점이 좋나 하면, 남들(핑을 해 주지 않는 사람들) 보다 빨리 새 글이 검색 엔진에 포함될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한편,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Windows Live Writer)를 이용해서 블로그에 글을 올린다면, 자동으로 원하는 서버에 핑을 해 줄 수 있습니다.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에서 '도구 > 옵션 > Ping 서버' 까지 클릭한 후 '아래 URL로 핑 보내기에 체크 하고, 아래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해 준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주면,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를 통해서 블로그에 포스트를 올릴 때 마다 자동으로 핑을 해 주게 됩니다. 원하는 핑 서버를 추가해도 상관 없습니다. 아래의 세 곳은 테크노라티, 구글 블로그 검색, 피드 버버의 핑 서버 주소 입니다. 피드버너를 이용하시는 분은 피드버너에 핑을 해주면 좀 더 빨리 자신의 피드버너 RSS 피드에 반영되게 됩니다.
http://rpc.technorati.com/rpc/ping
http://blogsearch.google.com/ping/RPC2
http://ping.feedburner.com

기타

메타 블로그 사이트도 아니고 검색엔진도 아니고 핑(Ping) 서버도 아니지만 한 군데 더 등록할 사이트가 남아 있습니다. 네티즌과 블로거들이 많이 찾는 사이트인데요, 바로 다음블로거뉴스입니다. 다음(Daum)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고 있다면,
  • 다음블로거뉴스 기자단 에서 다음(Daum) 아이디로 다음 블로거 기자단으로 가입한 후 (한 아이디 당 하나의 블로그 등록) 자신의 글을 다음블로거뉴스로 보낼 수 있습니다.
다른 메타 사이트는 한 번 블로그를 등록하고 나면 이후에는 알아서 자신의 글을 수집해 가지만, 다음블로거뉴스는 다음블로거 기자단에 가입을 후 개별 글 단위로 별도로 일일이 트랙백을 보냄으로서 자신의 글을 등록해야 합니다. 조금 귀찮기는 하지만 (다음 블로그와 티스토리는 클릭한번으로 보낼 수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편리함) 자신이 작성한 모든 글을 보내기 보다는 선택적으로 보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내 블로그를 알리기 위해 블로그 주소 또는 RSS 피드를 등록할 사이트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후 꼭 필요한 사이트들이 추가로 생기면, 계속 보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