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1월 20일 목요일

사망자없던 비행기 사고

1. 사고개요

2. 사고기 정보

3. 사고 당일의 사고기의 행적

3-1, 평범한 비행
3-2, 화재 발생
3-3, 심각해지는 상황
3-4, 기적의 착륙, 그러나...

4. 조사

4-1. 조사와, 미궁에 빠진 화재 원인
4-2. 비극을 키운 원인

5. 사고 현장 사진

6. 이후 취해진 조치들

7. 이후 드러난 운항승무원의 문제점

8. 사망자 정보

9. 미스테리


1. 사고개요



사고 당시 (1980년) 항공사고 사망자 3위
전 세계 항공사고 사상 사망자 6위 (사망자 301명)
단일 항공기 사상 지상에서 발생한 사고 중 제일 사망자가 많은 사고
록히드 L-1011이 일으킨 사고 중 가장 사망자가 많은 사고.



HZ-AHK_(2).jpg 

사고명 : 사우디 항공 163편 화재사고
사고유형 : 비행 중 화재 발생 (비행 중)조종사 과실 (착륙 이후)

사고일시 : 1980년 8월 19일 화요일, 오후 6시 14분
사고지점 : 사우디 아라비아 리야드 국제공항

탑승자 : 승객 287명, 승무원 14명 등 총 301명.
사망자 : 탑승자 301명 전원 사망
생존자 : 0명

K-20141026-733574.jpg K-20141026-816147.jpg 

출발지 : 파키스탄 카라치, 지나 국제공항
경유지 : 사우디 아라비아, 리야드 국제공항
목적지 : 사우디 아라비아, 제다 국제공항


사우디 항공 163편 화재사고는, 1980년 8월 19일에 중간 경유지인 리야드 국제공항에서 제다 국제공항으로 향해 이륙한 사우디 항공 163편이,
이륙 7분 후에 화물칸에 화재가 발생했지만, 화재 발생 20분 후에 착륙까지 성공한다.
하지만 탑승객들이 문을 열지 못한 뒤 비행기가 폭발하여 행기에 탑승한 301명 모두가 사망한 사고이다.

이 사고에서, 한국인도 4명 사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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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고기 정보

hz-ahk_(1).jpg 

(영국 런던 헤드로 공항에서 찍힌 사우디 항공 163편, 1980년 2월)

사고당시 편명 : 사우디 아라비안 항공 163편 (Saudi Arabian Airlines Flight 163, SV163)
소속 : 사우디 아라비안 항공 (لطط لجة لعبة لعدة—, Saudi Arabian Airlines, Saudia)

기종 : 록히드 L-1011-385-1-15 트라이스타 200  
(Lockheed L-1011 TriStar 200)

기체 테일넘버 : HZ-AHK

시리얼 넘버 : 193S-1169 
엔진 모델 : Rolls-Royce RB211-524B2-02 X3 (X3 = 엔진이 3기 있다는 뜻, X2는 2기, X4는 4기)

이착륙 횟수 : 1,718회
총 비행시간 : 2,948회

최초비행일 : 1979년 7월 13일
사우디 항공 인도일 : 1979년 8월 21일

(이착륙 횟수/총 비행시간과 최초비행일을 보면 알겠지만, 뽑은 지 1년밖에 되지 않은 새 비행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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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고 당일의 사고기의 행적

3-1, 평범한 비행

1980년 8월 19일 오후 1시 32분, 
사우디 아라비아 항공 소속의 사우디 항공 163편이 파키스탄 카라치의 지나 국제공항에서 사우디 아라비아의 리야드 국제공항을 향해 날아오른다.

2시간 34분의 비행 후 오후 4시 6분, 
163편은 리야드 국제공항에 착륙한다. 지나 국제공항에서 리야드 국제공항 사이의 비행은 특별한 일은 일어나지 않았고, 그냥 평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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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3편의 비행 기록, 카라치에서 1시 32분 이륙, 리야드에 4시 6분에 착륙, 5시 50분 푸시백, 6시 8분 리야드 이륙)



리야드 국제공항에서 착륙한 뒤, 163편의 승객들은 일단 모두 내린 뒤 입국 심사를 받게 된다. 승객들의 짐들 역시 모두 내려진다.

주기중이던 163편은 급유를 받고, 승객들이 다시 탑승한 뒤 짐도 모두 실리자, 5시 50분에 게이트에서 분리된다.

오후 6시 4분 46초, 163편의 조종석 음성 녹음 장치, 즉 블랙박스의 녹음이 시작된다. 
조종사들은 이륙 전 점검을 수행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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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 6시 6분 6초, CAM : ((Sound of seat adjust noise)) (의자 조작음)

6시 6분 15초, CAM-2 (부기장) : Before takeoff, Before takeoff checklist.
이륙 점검절차, 이륙 점검절차.

6시 6분 19초, CAM-3 (항공기관사) : Cabin alert. (객실 경보)
CAM-2 (부기장) : 163 requesting takeoff clearance...(관제탑에게)///, Check. (항공기관사에게)

부기장 : (항공기관사에게) 확인.
(관제탑에게) : 163편입니다, 이륙 허가를 요청합니다.


6시 6분 21초, CAM-3 : Transponder.
트랜스폰더.

CAM-2 : Stand by.
기다려 봐.

6시 6분 25초, TWR (관제탑) : Affirmative, clear to leave Riyadh via Durma climb and maintain 350, let turn from takeoff.
알겠습니다. 리야드를 떠난 뒤 Durma 경로에서 35,000피트로 상승하여 비행하십시오. 

6시 6분 32초, CAM-2 : 350.
3만 5천 피트.

6시 6분 36초, RDO-2 : Confirmed Saudia 163, cleared via Durma 350 left turn.
사우디 163편, 알겠습니다. Durma, 35,000피트, 좌회전. 

6시 6분 40초, TWR : Affirmative.
알겠습니다.

6시 6분 42초, CAM-1 (기장) : Tell him. We're ready for takeoff.
기장 : (관제탑에게) 이륙 준비가 되었다고 말해.

6시 6분 45초, RDO-2 : 163, Ready for takeoff.
부기장 : 이륙 준비 완료. 

6시 6분 47초, TWR : Roger.
관제탑 : 알겠습니다.

...(중략)


6시 7분 3초, CAM-3 : Ah, before takeoff checklist is completed.

항공기관사 : 이륙 점검점차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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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 37분 35초경, CAM-2 : 80. (146Km/h)
80 노트. (146Km/h)

CAM-1 : Check
확인.

6시 7분 45초, CAM-1 : Vee 1 (이륙안전속도 도달)

6시 7분 59초, Rotate. (이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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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 6시 7분 59초, 
사우디 항공 163편은 경유지인 리야드 국제공항에서 목적지인 제다 국제공항으로 향하기 위해 이륙한다.
도착 예정시각은 7시 20분경이었다.


이륙 후, 163편은 35,000피트로의 상승을 허가받는다.

6시 13분 32초, CON : Okay, Copied Saudia 163, call maintaining 350.
알겠습니다, 163편. 35,000피트로 상승하여 유지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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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화재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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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륙한지 불과 7분 정도밖에 되지 않은 6시 14분 54초, 
C-3 화물칸에 화재가 발생했다는 경고등이 켜지고, 화재 경보음이 조종석에 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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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4:53, CAM : ((Hostess call signal followed immediately by and alternating tone at 14:54))

6:14:58, CAM-3 : "B" aft cargo
후방 "B" 화물실입니다.

CAM-1 : What?
뭐라고?

6:15:01, CAM-3 : "B" aft cargo
후방 "B" 화물실이요.

6:15:04, CAM-2 : What's going on?
어떻게 된 거야?

6:15:10, CAM-3 : Smoke detection "B" aft cargo
후방 "B" 화물실에서 연기가 감지되었습니다.


6시 16분 55초, 항공기관사가, "A" 화물실에도 화재가 발생했다는 사실을 알린다.

 Lockheed_Cargo_Config (1).jpg

그 후, 기장은 해당 화물실의 환기를 중지하고, 감지 후 4분 동안 화재가 정말로 발생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항공기관사가 비행기의 뒤쪽으로 가고, 기장은 리야드로의 회항을 결정한다.

6시 20분, 조종실로 돌아온 항공기관사가, '객실에 화재가 발생했다.' 라고 알린다.

6:20:16, CAM-3 : "We've got a fire back there."
"후방에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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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 20분 25초, 22,000피트에서 상승중 부기장이 리야드 공항과 연락하며, 소방차와 리야드로의 회항을 요청한다.

리야드 관제탑은 회항을 승인하고 1순위로 착륙시켜 주겠다고 말하고, 원하는 고도로 즉각 하강해도 좋다고 말한다.
관제탑이 엔진에서 화재가 발생했냐고 묻자, 163편은 객실에서 화재가 발생했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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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0:25, CON : Go ahead.
관제탑 : 말해도 좋습니다, 163편.

6:20:27, RDO-2 : 163, We're coming back to Riyadh.
사우디 163편입니다. 리야드로 회항하겠습니다.

6:20:33, CON : Cleared to reverse course to Riyadh and request reason.
리야드로의 회항을 허가합니다. 무슨 상황입니까?

6:20:37, RDO-2 : Saudia 163, We've got fire in the cabin and please alert the fire trucks.
객실에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소방차를 부탁드립니다.

6:20:45, CON : Okay, and cleared back and if you'd like to descend, you can descend to any altitude you like.
알겠습니다. 하강하고 싶으시면, 원하는 고도로 하강해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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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발생 이후의 163편의 고도와 블랙박스 내용)


6시 21분, 관제탑이 163편에게 탑승하고 있는 승객 수를 묻고, 163편은 '승객 수는 잘 모르겠지만, 아마도 모든 좌석에 승객들이 타 있다 (Full Load)' 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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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심각해지는 상황

6시 21분 53초, 두 번째로 객실 상태를 살피던 항공기관사가 다시 돌아오고, 기장에게 '비행기 뒤에서 연기가 나고 있다' 라고 말한다.

6시 22분 8초, 항공기관사가 '뒤쪽의 승객들이 패닉에 빠졌다.' 라고 말한다.
"Everybody's panicking in the back though."


6시 24분 16초, 또 다른 연기 감지기가 작동되었다는 경보가 조종석에 울려퍼진다.
같은 시각, 조종사들은 1차 착륙 점검을 끝낸다.

6시 24분 41초, 항공기관사가 '불길이 A 구역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라고 말한다.

6시 25분 26초, 기장이 2번 엔진의 스위치가 고장나 엔진을 끄겠다고 말한다.

K-20141026-817449.jpg 

(2번 엔진의 배관은 화재가 발생한 C-3 화물칸의 천장에 설치되어 있었다. 고로 2번 엔진에 화재가 발생하여, 조작이 불가능하게 된 것으로 추정된다.)



잠시 후에는 객실 승무원이 조종실로 들어와 '객실에도 화재가 발생했다.' 고 말한다.

6시 25분, 승무원이 'L2와 R2 문 주변 복도에서 사람들이 싸우고 있다' 라고 말한다.

6시 27분 40초, CVR에 기장이 승객들을 안심시키기 위해 영어와 아랍어, 우르드어로 안내 방송을 시작한다.

'Please everybody sit down, move out of the way, everybody sit down, move out of the aisle, there is no danger from the airplane.
everybody should stay in their seats
자리에 앉아 주십시오, 복도에서 벗어나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십시오. 비행기는 위험하지 않습니다. 자리에 앉아 주십시오.

K-20141101-648728.jpg 

6시 29분 1초, 승무원이 조종사에게 '기체 후방에 연기가 너무 많다.' 라고 말한다.
CAM-4 : Captiain, There is too muck smoke In the back.

6시 31분, 조종사들이 최종 착륙 점검을 하기 시작한다.

6시 32분 33초, 163편은 '활주로가 보이는데 착륙이 가능한가?' 라고 묻자, 관제탑은 '1순위로 착륙이 가능하다.' 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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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 32분 33초, RDO-2 : Riyadh, 163, we got the runway in sight, are we cleared to land?
163편입니다. 활주로가 보이는데, 착륙이 가능합니까?

6시 32분 36초, CON : Affirmative, you are number one cleared for approach and you can continue tower 118.1
컨트롤 센터 : 네, 1순위로 착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관제탑과 교신하고 싶으시다면 주파수 118.1로 교신하여 주십시오.

6시 32분 42초, ROD-2 : 18.1, 163. Riyadh Saudia 163, 10 miles final runway in sight, cleared to land?
18.1. 착륙까지 10마일 남았습니다, 착륙이 가능합니까?

6시 32분 48초, CON : 163, Cleared to land, wind 320 at 5.
관제탑 : 163편, 착륙을 허가합니다. 바람이 320도에서 5노트로 불어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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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기적의 착륙, 그러나...

착륙하는 163편을 봤던 목격자들은 비행기의 뒤에서 연기가 나는 것을 목격한다.

K-20141026-817950.jpg 

6시 34분경, 기내에서는 착륙을 준비하고 있다는 기내 방송이 울려 퍼지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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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 34분 17초, PA : Everybody, please sit down, everything's under control, we are landing back at Riyadh, please sit down and fasten your seatbelts, sit down and fasten you seatbelts, please.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십시오. 기내 상황은 잘 제어되고 있습니다. 리야드로 회항 중입니다. 자리에 앉아 주시고 안전벨트를 매어 주십시오. 자리에 앉아 주시고 벨트를 매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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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 34분 25초, 기장은 착륙 점검절차를 모두 끝냈다고 말한다.

6시 34분 25초, CAM-1 : Complete the final checklist.
착륙 점검절차 완료.

.....
6시 36분 1초, PA : Put your hand behind your head and head between your knees, hands behind your head.
CAM : ((Sound similar to door opening))
손으로 뒷머리를 잡아 주시고 머리는 무릎 사이에 놓아 주십시오. 손으로 뒷머리를 잡아 주시고...
(조종석 문 열리는 소리)

6시 36분 7초, CAM-3 : No need for that, we are okay, no problem, no problem.
그럴 필요 없어요, 괜찮아요. 문제 없어요, 문제 없어요.

6시 36분 12초, GPWS : Minimum --- Minimmum.
CAM-1, CAM-3 : 100.

GPWS (지상접근 경보장치) : 최저고도, 최저고도.
기장, 항공기관사 : 100피트 (30m)

6시 36분 15초, CAM : ((Loud squeal begins and continues until end of CVR tape))
((비명소리가 들리기 시작하고 블랙박스 녹음 종료까지 계속 들림))

6시 36분 18초, CAM-3 : 50,40 30...

6시 36분 22초, 비명소리와 함께 블랙박스 녹음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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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 36분 24초, 163편은 리야드 공항의 1번 활주로에 착륙을 성공한다.


그런데...

착륙 후 바로 멈출 거라던 예상과 달리, 무슨 일인지 착륙한 163편은 비상 사태임에도 불구하고 계속 활주로를 질주하여 180도로 우회전 한 뒤 6시 38분에 활주로 끝에서 멈춘다. (이때 걸렸던 시간은 2분 30여초)

그러더니, 다시 움직이기 시작하여 유도로로 들어간 뒤 멈춘다.


6시 39분, 관제탑이 '램프로 갈 것인지, 그 자리에서 탈출할 것인지를 물어보고, 163편은 '엔진을 껐으며, 이제 탈출을 시작하겠다' 라고 말한다.

그런데, 엔진을 껐다던 조종사들의 말과 달리 엔진은 계속 돌고 있었다.

그래서 소방관들이 비행기에 접근하지 못하는데 (엔진에 빨려 들어갈 위험 때문에), 관제탑과의 교신에서 '비행기의 후방 객실의 불이 점점 번지고 있다.' 라고 말한다.

6시 40분, 163편에서 '탈출을 하려 하고 있다.' 라는 마지막 메시지가 날아온다.

6시 40분 33초, SV163 : "Affirmative, we are trying to evacuate now."
알겠습니다, 지금 탈출하려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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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 42분 18초, 드디어 163편의 엔진이 꺼진다.
엔진이 꺼지자 소방관들과 구조대원들이 기내 진입을 시도하지만, 23분 동안 문을 열지 못한다.
그 사이, 화재는 빠른 속도로 앞쪽으로 번지기 시작하고, 승객들은 하나 둘씩 질식하기 시작한다.


7시 5분, 
오른쪽의 두번째 문이 겨우 열린다.
하지만, 진입한 구조대원들이 승객들을 불러 보지만 승객들의 대답은 없었다. 이미 상황은 끝난 상태였다.
문이 열리기 전에 모두 '질식사' 한 것이다.


7시 8분, 
내부가 화염에 휩싸였던 163편은 이제 본격적으로 불타기 시작한다. 이 불은 비행기 전부를 태워먹은 후에야 꺼진다.


탑승자 301명은 모두 사망한다. 
생존자는 없었다.

accident_p1 (1).jpg 

전소된 163편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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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조사

4-1. 조사와, 미궁에 빠진 화재 원인

accident_p7 (1).jpg 
(C-3 화물실의 모습.)


조사가 시작되고, 조사관들은 비행기록장치 분석결과 후방의 C3 화물칸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것을 알아냈다.

또한 당시 발생했던 화재가 객실 바닥을 무너뜨릴 정도로 강했다는 것도 알아낸다.

K-20141026-817013.jpg 
C-3 화물실에서 발생한 불이 객실 바닥을 뚫은 사진.

K-20141026-816751.jpg 
(붕괴된 객실의 모습...)


화재 원인은 끝내 밝혀지지 않았다.


K-20141026-817811.jpg 

하지만 사우디아라비아 조사관이, 화재를 진압하는 데 사용된 소화기와 함께
이슬람 순례자들이 순례 기간동안 써먹으려던 2대의 부탄 가스레인지를 기내에서 발견하는데,이후 사우디 정부는 비행기 내에 가스 조리기구를 들여오는 행위를 금지시킨다. (사우디 항공은 사고 발생 이전엔 순례자들의 조리기구 반입을 허용했었음.)

하지만, 금지 이후에도 몇몇의 순례자들은 조리기구를 밀반입하는 등 문제를 일으켰다.
K-20141026-815726.jpg 
1982년 2월 16일, 사우디 항공 163편 사고 조사 보고서가 발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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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비극을 키운 원인

1. 기장은 착륙 중 승무원들에게 탈출 준비를 지시하지 않았다.

2. 조종사들은 활주로에 착륙한 뒤 연료 밸브를 차단하지도 않고, 즉각 멈추지 않아 탈출 시간을 지연시켰다.

3. 출동한 구조대원과 소방대원들은 적절한 장비를 갖고 있지 않았고, 항공기의 구조를 잘 몰라
문을 여는 시간이 늦춰져, 결국 탑승자 301명 전원이 질식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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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고 현장 사진

accident_p3 (1).jpg 

화재 진압에 쓰였던 소방액이 보인다.

accident_p4 (1).jpg 

2번 엔진의 모습.
K-20141026-816612.jpg K-20141026-816552.jpg 
accident_p10 (1).jpg 

K-20141026-816778.jpg 
C-1 화물칸의 내부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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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괴된 객실을 앞에서 촬영한 사진.


accident_p6 (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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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타버린 C-3 화물실의 모습. (화재의 근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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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1119-1-P-d-1-750 (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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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이후 취해진 조치들

이 사고로 인해 형제를 잃은 미국 FAA의 정책 조사부의 전 부장이었던 윌터 뮬러는,
이후 록히드, 사우디 항공, 트랜스 월드 항공 (사우디 항공의 승무원들을 감독했던 항공사)을 고소한다.

뮬러는 비행기 제작사인 록히드에 대해 '위험한 재료가 비행기에 사용되었고, 객실로부터 유독가스를 빼내는 시스템과 충분한 산소 공급 장치가 없었다.' 라며 고소 이유를 밝히고,

사우디 항공에 대해선 '비행기를 적절히 정비하지 않았고, 승객들에게 안전 수칙을 알리지 않았다.' 라는 이유로,
트랜스 월드 항공에 대해서는 '사우디 항공의 비행기와 승무원들을 적절히 교육하지 않았다.' 라며 고소한다.


소송 이후, 사우디 항공은 승무원 교육과 비상시 행동절차를 개선한다.
록히드 사는 화재 발생 시 유독가스를 발생시키는 후방 화물실의 단열재를 제거하고, 대신 안전유리를 설치한다.

미국 교통안전위원회인 NTSB는, 비행기에 일반 소화기 대신 할로메탄 소화기를 비행기에 배치하라고 권고한다.

hz-ahk2-Saudian-Airlines (1).jpg 

참고로, 사고기의 잔해는, 엔진이 해체된 채 1990년대 초반까지 리야드 국제공항의 한 켠에 남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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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이후 드러난 운항승무원의 문제점

사고 이후, 운항승무원은 신형 기종인 트라이스타에 아직 익숙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부기장은 트라이스타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었고, 심지어 훈련 프로그램에 떨어졌던 전적도 있었다.

항공기관사는 좌우를 구분하지 못하는 데에다 난독증까지 있었다.

또한, 기장은 착륙 직전 승무원들에게 비상탈출을 위한 준비를 지시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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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사망자 정보

파키스탄 탑승자 : 82명
이란 탑승자 : 32명

사망자 대부분은 사우디 인이었다.

기타 : 
한국인 : 4명
영국인 : 2명
타이인 : 2명
미국인 : 2명
핀란드인, 아일랜드인, 네달런드인 : 각각 1명
일본인 : 1명

유아 15명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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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미스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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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승자들은 모두 기체 앞쪽에서 사망한 채 발견되었고, 승무원들은 자리에 앉아서 숨진 채 발견되었다.

(L2/R2 도어 앞에만 승객들이 집중적으로 사망 한 채 발견되었다.)


착륙에서 폭발까지 약 30분의 시간이 있었음에도 사람들이 탈출하지 못한 이유에는
서로 출입문을 열려고 싸우다가 결국 아무도 열지 못하여 사망했거나, 이미 대부분의 승객들이 질식했다는 설,
승객들이 문을 여는 방법을 몰라서 사망했다는 설 등이 있지만 모두 추측일 뿐이며, 여전히 미스테리로 남아있다.

K-20141026-817173.jpg 
다만, 기내 여압장치가 작동중이여서 승객들이 문을 열지 못했다는 설에 대해서는 FAA (미 연방항공국)은 '사실이 아니다.' 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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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3개월 전인 1980년 5월, 프랑스 파리 오를리 공항에서 촬영된 163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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