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PSP-300X의 리커버리 메뉴 밀림 수정


펌웨어 5.03인 PSP-200X / 300X는 ChickHEN을 이용해 임시(휘발성) 커펌 설치가 가능합니다. 커펌에 관련된 모듈을 낸드플래시에 한 번 설치해두고, 임시 커펌을 사용할 때마다 RAM으로 해당 모듈을 불러오는 것이죠.

그 동안 이런 임시 커펌 5.03은 여러가지 종류가 나와있는데, 커펌 5.03 GEN for HEN 시리즈나 CFWEnabler 시리즈, 최근 커펌 5.03 Prometheus 시리즈가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PSP-300X에서 커펌 5.03 GEN for HEN 시리즈와 커펌 5.03 Prometheus 시리즈를 사용할 때는 결정적인 버그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리커버리 메뉴에 밀림 현상이 발생해서, 화면상에 보이는 메뉴명과 실제 적용되는 기능이 다르다는 점이죠. 그래서 플러그인을 설정하려고 Plugins-> 메뉴로 들어갔더니 전혀 다른 메뉴가 보여 당황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리커버리 모듈을 다른 것으로 교체하는 것만으로 간단히 해결 가능합니다.

# 아래 과정은 PSP의 낸드플래시를 건드리는 작업입니다. 잘못하면 복구가 불가능한 벽돌이 될 수도 있으니 충분히 주의해서, 자신있는 분들만 따라해 주세요. #

1. 이 방법은 임시 커펌 5.03 GEN-A/B/C나 임시 커펌 5.03 Prometheus-1/2/3이 설치된 PSP-300X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2. 임시 커펌 상태에서 셀렉트버튼을 눌러 VSH MENU를 불러옵니다. 그리고 방향키를 이용해 위 스크린샷처럼 USB DEVICE 항목을 'Flash 0'으로 설정한 뒤 다시 셀렉트버튼을 눌러 VSH MENU를 닫습니다.

3. 이제 보통 USB 연결하듯이 XMB의 설정 -> USB 연결 메뉴를 통해 PSP와 PC를 USB로 연결합니다.

4. 그러면 메모리스틱이 아닌 PSP의 flash0 영역이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됩니다.


5. flash0 영역이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되었다면 그 안의 vsh 폴더 -> module 폴더로 들어가 'recovery.prx'라는 파일을 찾습니다. 이 파일이 리커버리 메뉴를 담당하는 모듈입니다.

6. 백업을 위해 'recovery.prx' 파일의 이름을 'recovery.prx.bak' 등으로 변경해줍니다.

7. 이제 위의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나오는 'recovery.prx' 파일을 vsh 폴더 -> module 폴더 안으로 복사합니다.


8. 그러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되겠죠. (다른 건 절대 건드리지 마세요.)

9. 복사가 끝나면 USB 연결을 해제하고, 다시 VSH MENU를 불러와 USB DEVICE 항목을 원래의 'MEMORY STICK'으로 돌려놓습니다.


10. 이제 VSH MENU를 통해 리커버리 메뉴(RECOVERY MENU)로 들어가보면 기존의 GEN 리커버리 메뉴가 아닌 DT 리커버리 메뉴가 대신 나오고, 기존에 발생했던 메뉴 밀림 현상이 수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 GEN 리커버리 메뉴에 비해 DT 리커버리 메뉴는 몇 가지 기능이 삭제되었지만, 사실 PSP-300X에서는 크게 필요하지 않은 기능들이라 크게 불편한 점은 없을겁니다.

12. DT 리커버리 메뉴에서 원래의 GEN 리커버리 메뉴로 복구하려면 'recovery.prx' 파일을 삭제하고, 'recovery.prx.bak'파일을 원래의 이름으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 사실 DT 리커버리 메뉴는 liquidzigong이 커펌 5.03 Prometheus를 처음 내놓을 때 함께 발표한 것입니다. (직접 만들었는지는 잘 모르겠음.) 그래서 이 블로그에 커펌 5.03 Prometheus 자료를 올릴때 DT 리커버리 메뉴를 일일히 포함해서 올렸습니다만, 나중에 커펌 5.03 Prometheus가 자주 업데이트되면서 귀찮아졌죠. 그래서인지  많은 분들이 DT 리커버리 메뉴의 존재에 대해 잘 모르시는 것 같네요.

# 위 설치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의 책임은 각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