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13일 화요일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시간을 잃어버리는 가장 최고의 선택.

과거 뉴 월드 컴퓨팅에서 만든 턴제 전략 게임. 자사에서 만든 RPG인 마이트 앤 매직 시리즈와 세계 설정을 공유하고 있다.

보통은 너무 이름이 길어서 HOMM이란 약자로 표기하거나 한국에서는 히어로즈 시리즈로 통한다. '히마매'로 부르기도 하며, HOMM를 그대로 읽어 '호므므'라고도 한다. 6편에서 이름 순서가 바뀌어 약자가 MMH가 되어 '므므흐'로 불린다. 왈도전의 영향으로 '영웅왈도전'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것도 6편부터는 이른 순서가 바뀌어서 왈도영웅전으로...

마이트 앤 매직 시리즈의 외전격인 작품이지만 원조는 같은 개발자가 만든 킹스 바운티. 몬스터를 고용한다거나 지도를 모은다거나 하는 많은 시스템들을 따왔다. 리메이크도 되었는데 원작의 느낌을 잘살려 평이 좋으니 HOMM의 팬이라면 한번 해봐도 좋을 듯.

판타지턴제전략게임의 대표작으로 같은 장르의 다른 게임들은 좋든싫든 HOMM과 비교를 당한다. 각 세력별로 차별화 된 유닛구성, 독특한 자원획득과 테크트리 건설 방식으로 열성적인 팬층을 확보한 게임이다.

히어로즈 시리즈의 최고의 매력은 바로 음악 전문 프로듀서인 폴 로메로(Paul Romero)와 Rob King이 담당한 음악에 있다. 특히 각 세력별 배경음악은 세력의 개성을 잘 표현하고 있으며 역대 최고의 배경음으로 평가되는 HOMM2에서는 게임음악으로선 보기드문 오페라가 나온다.

유명세를 타기 시작한 계기는 HOMM2부터였으며 HOMM3는 시리즈 사상 공전의 히트를 치며 엄청난 판매량을 자랑했다. 그러나 3DO의 부진으로 뉴월드 컴퓨팅에 압박을 가해 캠페인만으로 이루어진 <히어로즈 크로니클스> 시리즈를 발매하게하고 이어, HOMM4를 발매했으나 실패하고 뉴월드 컴퓨팅이 공중분해 되면서 위기를 맞이하였으나 UBI 소프트가 라이센스를 획득하여 나이발 인터렉티브를 통해 제작한 HOMM5로 재기에 성공하였다. 국내에는 HOMM5의 확장팩인 '운명의 망치', '동방의 부족'이 출시되어 있으며 동방의 부족은 HOMM5 원판이 없어도 실행가능하다. 다만 캠페인의 경우는 과거 HOMM3 섀도우 오브 데쓰와는 달라서, 원본 캠패인을 즐길려면 올캠페인 모드를 깔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6편은 다시 헝가리 게임개발사 블랙홀 엔터테인먼트로 개발사가 바뀌었으며, "마이트 앤 매직" 프렌차이즈의 작명 양식을 통일시키려는지 이름이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6>가 아닌 <마이트 앤 매직 히어로즈 6>로 바뀌었다. 한글화는 인트라링스에서 맡는다. 그러나 출시 직후 블랙홀 엔테테인먼트가 제작에서 손을 떼는 바람에 MMH6는 상당히 오랜 기간 패치없이 방대한 버그덩어리로 남아있었다. 결국 독일의 림빅 엔터테인먼트로 개발사가 바뀌어 패치 및 추가 확장팩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마이트 앤 매직을 '왈도전'이라고 부르는 고전게임 갤러리에서는 아귀를 맞추기 위해 HOMM은 '영웅왈도전'이라고 부른다. 풋볼 매니저문명과 함께 고갤 3대 게임으로 불리고 있다. 그리고 시간 도약을 가능하게 하는 마법의 게임. 느긋하게 에피소드 하나 플레이 하려고 했는데 어느새 3시간이 지나있는 신묘한 경험을 할 수 있다. 

2010년 1월 24일, 마이트 앤 매직 히어로즈 킹덤즈라는 이름으로 온라인화 되어 오픈베타가 시작되었다. 한국에선 엔씨소프트를 통해 서비스되며 12세 이용가라 연령대가 어린 사람들도 즐길 수 있을 듯. 점점 인류멸망으로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하지만 2012년 4월 25일, 게임 및 웹 서비스가 종료 되었다. 이제 2012년에 지구는 멸망하지 않는 것인가?

같은 3대 악마 게임인 문명이나 풋볼 매니저에 비해선 시간이 갈수록 퇴색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최고의 전성기였던 3편 이후로 이런 성향이 두드러지는데, 히어로즈4의 경우에는 많은 사람들에게 최악의 히어로즈라는 말을 들었고 히어로즈5는 어느정도 괜찮은 평을 받았지만 최신작인 6편의 경우에는 여러가지 버그와 문제점 때문에 혹평을 받았다. 근래들어서는 여러가지 패치로 버그가 많이 해결되긴 했지만......

유비소프트가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본가 시리즈에는 신경을 덜쓰고 파생 상품들에게만 신경쓰는 경향도 악영향을 끼치는듯 하다.

그리고 희대의 망작 마이트 앤 매직 히어로즈 7편이 2015년 9월 29일에 출시되었다. 사실 6편도 명작이었다 파문.

댓글 없음:

댓글 쓰기